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中무역합의 데드라인 D-10…"추가관세만 피하자" 침묵하는 中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트럼프 "중국과 협상 잘 진행되고 있다" 발언에도
중국, 인권법 처리에만 반발하며 무역협상 대해선 침묵

美中무역합의 데드라인 D-10…"추가관세만 피하자" 침묵하는 中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김은별 기자]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시한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양국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미국은 협상이 궤도를 이탈하지 않았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며 낙관론을 내비치고 있는 반면 중국은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추가 관세가 예정대로 부과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두고봐야 한다"며 "중국과의 협상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5일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지만, 아직 그것(관세)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관세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은 아니지만 내년 대선 이후로 합의시점을 연기할 수 있다고 발표한 이틀 전 발언보다는 긍정적 뉘앙스로 읽힌다.


이날 하원에 출석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도 "합의를 끌어내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며 "어제 차관급 전화통화에서 주요 쟁점들도 논의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듯, 우린 올바른 거래를 하려고 한다"며 임의적 마감시한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양국이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미국은 오는 15일부터 1560억달러(약 185조원) 규모의 중국 제품들에 15%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 WSJ는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규모와 구매계획 공개 여부 ▲기존 관세 철폐 범위 등을 두고 양국이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다만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연일 미국의 홍콩과 신장위구르족 인권법안 처리에 대해 비난 논평과 성명을 게재하고 있다. 무역협상에 대해서는 전날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답하며 현행 고율관세를 일부라도 취소해야 한다는 입장만 강조했을 뿐이다.


전문가들은 중국 측 반응이 큰 진전이 없는 협상의 현실을 가장 잘 반영한 것이며, 중국이 추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미국을 자극하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이 '인권법'을 내세워 중국을 압박하는 가운데 중국이 무역과 인권법 문제를 따로 분리해 끌고나가려 한다는 진단도 나온다. 중국 외교부가 연일 미국의 인권법 처리에 강력한 '반격'을 외치고 있는 것과 달리 중국 상무부는 반격 가능성을 언급조차 하지 않고 침묵하고 있는 게 그 방증이다.



중국 싱크탱크인 사회과학원의 루샹 연구원은 중국의 침묵에 대해 "중국은 무역전쟁을 원하지 않고 분위기가 격화하는 것을 피하고자 한다"며 "중국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은 최대한 조용히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추가 관세가 부과되는 중국산 제품에는 아이폰, 랩톱컴퓨터, 게임기 등 미국 소비자들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품목들이 포함돼 있다"며 "이는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부담인 만큼 추가 관세를 피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