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특수선 건조·MRO 육성 공약
한미 통상협상 착수땐 조선협력 논의 예상
이재명 대통령이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국내 방산조선업계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선박 건조 및 유지·정비·보수(MRO) 협력 요청에 조선업의 글로벌 친환경 정책 추진 공약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4일 조선·해운업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선거기간 정책 공약집에서 5대 전략의 하나로 '지역 성장과 국토 공간 혁신'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 북로항로 진출거점 집중 육성 ▲ 조선업의 글로벌 친환경 정책 추진을 내세웠다. 수출에서 해운 비중이 90%가 넘는 우리나라 특성상 조선업과 해운업을 연계해 양대 산업의 부흥은 물론 부울경(부산·울산·경남)지역을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기간인 14일 부산·창원·통영·거제·하동을 시작으로 남해안 해운벨트 찾기도 했다. 거제에는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는 해운벨트를 방문하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조선업은 수출과 일자리를 책임지는 핵심 산업이자 세계 1·2위를 다투는 국가적 자산으로 지금은 기후 위기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걸맞은 대도약을 이끌어야 한다"며 '조선업 미래 발전 5대 전략'을 발표했다.
5대 전략은 ▲ 친환경·자율운항 선박을 중심으로 한 미래 선박시장 선점 ▲ 해상풍력 연계 선박 산업 육성 ▲ 설계·생산·물류·품질·안전 전 공정의 디지털화를 통한 스마트 야드 구축 ▲ 선수금환급보증(RG) 강화·무역보험공사의 특례보증 확대를 통한 중소 조선사 지원 ▲ 특수선 및 MRO 산업 육성으로 정리된다.
눈에 띄는 부분은 특수선 건조와 MRO 시장 육성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미 협력 분야로 조선업을 언급했던 바 있다. 이에 이 대통령은 "군함을 포함한 MRO 시장은 K 조선업의 새로운 기회"라며 "특수선 MRO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수요처 발굴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한미 통상협상에 곧바로 착수하면 조선업 협력 이슈를 본격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 LNG 수출 확대와 군수 예산 증액 기조가 맞물리면서, 조선업계는 미군 함정 MRO, 함정 신조, LNG운반선 수출, 미국 본토 투자 등 실질적 성과가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한화오션은 이미 미국 해군의 민간 정비 자격(MSRA)을 확보한 상태로, 양국 정부 간 협의에서 미 해군과의 MRO 협업이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미국 내 입법 정비가 가속화되면서, 미국발 상선·함정 신조 투자와 한국 조선소의 현지 진출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한화오션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5~6척 수주를 목표로 하며, 전 생애주기 기반의 '통합 MRO 솔루션'을 제시하기도 했다. 체계종합업체로서 설계부터 성능개량, 정비, 운용 유지까지 아우르는 통합정비 솔루션을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화오션은 미 해군의 연간 20조 원 규모 MRO 시장을 전략적 목표로 삼고 있다. 지난달 말 존 필린 미국 해군성 장관이 방한해 국내 조선소의 기술 역량을 확인하면서 양국의 조선업 협력방안과 함정 MRO 분야의 협업 확대가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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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 대통령은 정책공약집에서 국가안보실 내 방위산업 담당 역할을 경제수석실로 이관하고, 대통령 주재 방산 수출진흥전략 회의를 정례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내 조선 분야 글로벌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담팀을 구성해 함정의 건조 및 MRO 수주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양낙규 군사 및 방산 스페셜리스트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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