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자동차업체 메르세데스-벤츠가 지난해 판매량 감소 등으로 외형 성장과 수익성이 동반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벤츠는 20일(현지시간) 실적 공시를 통해 지난해 이자·세금 차감 전 영업이익(EBIT)이 136억유로(20조4000억원)로 2023년 197억유로(29조5000억원)에서 30.8%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1524억유로(228조9000억원)에서 4.5% 줄어든 1456억유로(218조6000억원)에 그쳤다.
밴과 모빌리티 부문을 제외한 승용차 부문 영업이익은 39.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고급 세단 비중이 큰 벤츠는 지난해 중국 판매량이 17% 줄면서 전체 판매량도 198만3000대에 그쳤다.
승용차 부문 영업이익률은 2023년 12.6%에서 지난해 8.1%로 떨어졌다. 벤츠는 지난해 이미 두 차례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며 2027년까지 생산비용을 50억유로(7조5천억원) 절감해 이익률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벤츠는 올해도 판매량이 200만대를 밑돌고 승용차 영업이익률도 6∼8%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내년 S클래스를 대대적으로 변경하는 등 라인업을 보강하면 판매량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올라 켈레니우스 벤츠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올해부터 2027년까지 내연차 19종, 전기차 17종을 새로 내놓겠다고 말했다.
지금 뜨는 뉴스
이에 대해 전기차 부진 속에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차에 다시 집중하는 신호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폭스바겐 산하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도 이달 초 내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세종=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