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AI 서비스 공략 천명
한종희 '홈 AI' 관련 첫 메시지
"초개인화된 맞춤형 경험 제공"
LG전자는 AI에이전트 '퓨론' 공개
조주완 "수년간 노력 끝에 개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개인용 인공지능(AI) 서비스 시장 공략을 천명했다. 삼성전자는 홈AI 등 개개인에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LG전자는 AI에이전트 기능을 확대해 집뿐 아니라 자동차 등 다방면에서 활용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양 사가 본격적인 ‘AI비서’ 시대 개막을 알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6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5(CES 2025) 개막에 앞서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AI for All: Everyday, Everywhere)’을 주제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스마트싱스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맞춰 초개인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홈 AI’ 비전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전 세계 미디어와 거래선 등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연사로 나선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자사의 ‘홈 AI’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개인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 일상에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면서 "삼성전자가 가진 독보적인 ‘홈 AI’ 혁신을, 집을 넘어 산업과 사회로 확장해 미래 100년까지 혁신 리더십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 부회장이 자사의 홈AI 기술과 관련해 메시지를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초개인화된 일상 제공…‘홈AI’ 비전
삼성전자의 홈AI는 AI 기술을 삼성전자가 만든 고유의 가전제품들에 탑재,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춘 ‘초개인화’된 일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사 기술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판단해 이번 CES 2025에서 전면에 내세웠다.
홈AI는 가족 구성원의 일상생활은 물론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상황과 패턴을 구분하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공간 AI’를 통해 집안 사물과 공간까지 분석해 사용자에게 한층 고도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싱스 앰비언트 센싱’ 기술도 소개한다. ‘스마트싱스 엠비언트 센싱’은 연결된 기기들을 통해 사용자의 기기 사용 패턴뿐 아니라 움직임과 주변 소리까지 감지, 분석해 상황에 맞춰 집안 정보 요약, 조치가 필요한 상황 알림, 기기 제어 제안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홈 AI 전반에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적용해 사용성을 크게 높일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기능이 한층 향상된 AI 음성 비서 빅스비는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어 개개인에게 맞춰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삼성의 통합 소프트웨어 경험인 ‘원(One) UI’를 모바일에서 TV, 가전까지 적용해 제품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 앞으로 최대 7년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해 ‘홈 AI’ 경험을 크게 개선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 기능을 모두 탑재한 ‘갤럭시 북5 프로·북360’ 등 신제품을 선보인다. ‘갤럭시 북5 프로·북360’은 화면 속 이미지나 텍스트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AI 셀렉트’, 오래되거나 화질이 낮은 사진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사진 리마스터’ 등 다양한 AI 기능을 갖췄다.
삼성전자는 TV 전반에 AI 기능 적용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까지 미리 파악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 비전 AI’를 올해 TV 신제품부터 처음 적용한다고 밝혔다. 터치형 스크린을 탑재해 연결성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스크린 가전 신제품도 선보인다. 사용자는 스크린 가전을 통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보며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 음악을 감상하고 전화를 받는 등 다양한 일상 속 편의 기능을 즐길 수 있다.
LG전자, AI 에이전트 ‘LG 퓨론’ 공개
LG전자는 이번 CES2025에서 업그레이드된 AI에이전트 ‘퓨론’을 선보였다. 퓨론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에 거대언어모델(LLM)을 결합해 AI 홈의 두뇌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다. LG전자는 지난해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4’에서 퓨론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퓨론은 가정용 AI 로봇 ‘Q9’을 통해 집을 중심으로 서비스했다면 이번엔 집뿐 아니라 모빌리티, 커머셜 등으로 범위를 확장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에서 "수년간의 노력과 투자 끝에 우리는 뛰어난 AI 에이전트인 퓨론을 개발했다"며 "퓨론은 지능형 센싱과 멀티모달 기반의 맥락 이해 능력을 갖추고 있어 고객에게 자연스럽고 선제적인 케어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현장을 찾은 미디어, 업계 관계자 1000여명은 한 가족이 LG전자의 AI 퓨론을 활용해 빨래와 가사 일과 TV를 시청하고, 새로운 가족을 맞을 준비를 하는 내용이 담긴 드라마도 봤다. 또 중요한 미팅을 앞둔 남성과 AI 퓨론이 차량에서 직접 대화하며 AI가 커피 한잔과 심신 안정을 위한 노래를 알아서 추천하는 시나리오와 실제 배우들이 현장에서 AI 퓨론을 활용해 연기하며 청중들의 이목을 끌었다. LG전자는 집을 포함한 모빌리티 등 여러 가지 공간으로 AI 퓨론을 확장, 적용시키는 등 ‘총체적 경험 구현’을 위해 속도를 낼 방침이다.
라스베이거스(미국)=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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