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2025 봄여름 시즌 프리뷰 행사 진행
고객 피드백 바탕으로 출시 결정
해외 바이어도 현장 찾아 K-패션 관심
30일 오전 서울 성수동. 이른바 '핫플'(핫 플레이스)로 불리는 성수동 카페거리 사이에 휴양지 해변을 연상케 하는 건물이 들어섰다. 바닥에 깔린 모래와 선베드, 가림막이 눈에 띄는 이곳은 무신사 스퀘어 성수4. 이곳에서는 무신사의 2025년 봄·여름(SS) 시즌 프리뷰 행사가 진행 중이었다.
무신사의 시즌 프리뷰는 입점 브랜드가 내년 시즌에 판매하려는 신제품을 먼저 공개하는 자리다. 고객과 패션 전문가, 바이어들에게 신제품을 미리 공개하고, 이를 직접 살펴본 고객이 투표와 코멘트로 피드백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브랜드가 생산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고객 반응과 예상 수요를 사전에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시즌 프리뷰 행사는 이번에 3회째를 맞았는데, 내년 SS시즌 신제품들이 전시됐다.
이날 오프라인 행사가 열린 서울 성수동 무신사 스퀘어 성수4는 봄여름 시즌 제품이 전시되는 만큼 휴양지 테마로 내·외부가 꾸며졌다. 외부뿐 아니라 내부 디자인에서도 휴양지 느낌이 물씬 풍겼다. 전시된 제품 사이의 거울도 해변을 연상케 하는 모래 위에 놓였고, 피팅룸 내부도 해변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으로 가득 차 있었다.
고객들은 이날 오후부터 28개 브랜드의 2025년 SS 신제품 디자인 100여종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전시된 제품은 셔츠, 바지, 치마 등 의류뿐 아니라 가방과 신발류 제품까지 다양하다. 제품을 직접 둘러보면서 착용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제품을 체험해본 뒤 '좋아요'나 '글쎄요'처럼 제품에 대한 코멘트를 남길 수 있다. 구체적인 평가를 남기는 것 역시 가능하다. 관람객들이 남긴 코멘트와 평가는 입점 브랜드들이 신제품 출시를 결정하기 위한 데이터로 활용한다. 마찬가지로 무신사 홈페이지와 앱 등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시즌 프리뷰를 통해서도 제품에 대한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올해 시즌 프리뷰가 과거 행사들과 차별화되는 점 중 하나는 해외 바이어들을 초청한 비즈니스 쇼룸을 개최한다는 것이다. 해외 바이어들에게 시즌 프리뷰 행사를 공개해 이른바 '해외진출 수주회'를 겸하도록 한 것. 비즈니스 쇼룸은 전날인 29일에 열렸는데, 일본의 패션 편집숍 40여곳에서 바이어 70여명이 참석해 오프라인 공간을 꽉 채웠다.
이곳을 찾은 해외 바이어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는 게 무신사의 설명이다. 일본 패션기업 데이토나 관계자는 "시즌 프리뷰에서 만나 한국 패션 브랜드에 매우 흥미롭고 멋있다는 인상을 받았다"면서 "앞으로 차세대 패션 시장을 이끌 만한 것을 느꼈고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흥미로운 시도가 눈에 띄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일본 패션기업인 유토리 관계자는 "무신사와의 협업을 지속 검토 중이며, 한국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도 꼭 하고 싶다"고 전했다.
예년 행사와 비교해 선공개하는 제품의 수도 줄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총 28개 브랜드가 2025년 SS 시즌 신제품 100여종을 공개했다. 브랜드당 공개하는 신제품 수가 3개에 불과한 셈이다. 이는 전시 제품의 수를 줄이는 대신 고객들로부터 보다 풍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다. 전시 상품 수를 줄이는 대신 고객들이 전시된 신제품의 디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무신사에 따르면 시즌 프리뷰에서 전시된 제품이 실제 출시로 이어지는 비율은 높지 않다. 지난 2월 진행됐던 2024년 가을·겨울(FW) 시즌 프리뷰 행사에서 공개된 제품들은 이달 26일부터 무신사에서 판매가 개시됐는데, 판매 상품은 54종에 불과하다. 당시 행사에서 선공개됐던 상품 수 대비 20%에 불과하다. 그만큼 깐깐한 평가를 거친 뒤에야 패션 아이템으로 출시될 수 있다는 의미다.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 받더라도 패션 전문가들이나 브랜드 내부 평가를 거쳐 출시가 불발되기도 한다.
이번 25SS 시즌 프리뷰는 다음 달 1일까지 오프라인과 온라인(무신사 스토어)에서 동시 진행된다.
지금 뜨는 뉴스
한편, 무신사는 오프라인 시즌 프리뷰 행사를 맞아 고객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25SS 시즌 프리뷰 신제품을 착용 후 인증샷을 남기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스테이폴리오 제주도 숙박권, 젤라또 등의 경품이 제공된다. 관람객들에게 제공되는 토이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며 투표 참여 및 코멘트를 남긴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시즌 프리뷰 참여 브랜드의 인기 아이템 등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