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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영건설 대주주, 7300억 '전액 출자전환'…채권단은 최소화 가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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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영건설 '기업개선계획' 윤곽…1조원 규모 자본확충
대주주 지분 100대 1 무상감자…출자전환 후엔 60% 수준으로 늘어
"적극적인 자구안으로 개선계획 협의 원활" 평가
실사법인, 60개 PF 사업장 중 10개 사업장 '경·공매' 의견 제시
18일 전체 채권단 설명회 개최…4월 중 결의 목표

태영건설 대주주, 7300억 '전액 출자전환'…채권단은 최소화 가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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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영건설 주 채권단 운영위원회를 통해 확인된 태영건설 기업개선계획의 골자는 전액 출자전환을 통한 지주사 TY홀딩스 등 기존 대주주의 지위 유지와 채권단의 출자전환 최소화다. 대주주의 자구노력이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태영건설의 자산·부채 실사를 맡은 회계법인이 준공을 완료한 60곳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중 10여곳에 대해 경·공매 절차를 통한 청산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채권단의 75% 이상 동의를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 등이 제시한 기업개선계획 초안에 따르면 태영건설 대주주의 지분(41.8%)은 100대 1 무상감자를 통해 4억원 수준으로 줄어든 이후 73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통해 60% 수준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영건설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6356억원)에 빠져 유가증권시장에서 주권 매매가 정지된 상황이다.


산업은행은 전일 18곳의 채권금융회사들을 대상으로 운영위원회를 열고 대주주·소액주주 차등감자(소액주주는 2대 1 감자)와 1조원대의 출자전환 계획을 제시했다. 태영건설 지주사인 TY홀딩스가 보유한 대출채권 중 7300억원어치를 모두 출자전환하고, 채권단이 보유한 무담보채권 중 50%인 3000여억원을 출자전환하는 방안이다.


TY홀딩스가 워크아웃을 전후로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에서 태영건설에 대여한 4000억원과 태영인더스트리, 블루원, SBS미디어넷 등을 매각해 추가 대여한 3300억원을 주식으로 바꾸면 전체 지분의 약 60%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PF 보증채무 손실금액이 확정되면 비율에 따라 지주사의 지분율이 60% 전후로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공동관리절차에 따라 대주주가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기간에 경영권과 의결권을 위임해야 하는 만큼 실질적인 경영권 행사를 할 수 없다. 진행되는 워크아웃이 계획대로 이행되지 않아 실패로 결론이 나면 채권단은 지분을 처분해 채권을 회수하고, 워크아웃이 성공하면 담보를 해지해 태영 측의 의결권을 회복시켜주게 된다.


채권단은 사실상 출자전환 비율을 최소화하는 선택을 했다. 전체 무담보채권의 절반인 50%만 출자전환을 하고 나머지는 채권으로 보유하겠다는 계획이다. 채권자 입장에서 출자전환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보다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 자금 회수에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태영건설의 주권 매매가 재개되고 주가가 상승한 후 지분 매각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절차보다 될 수 있으면 채권의 비중을 높여 원금과 이자를 회수하는 쪽이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주주가 보유 채권 전액을 자본확충에 투입해 정상화의 책임을 다하고 금융채권자 등 이해관계자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태영건설이 전향적인 태도를 취함에 따라 원활하게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태영건설 대주주, 7300억 '전액 출자전환'…채권단은 최소화 가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울러 정부의 'PF 정상화 방안' 발표를 앞두고 태영건설 PF 사업장 60곳에 대한 처리 방향은 금융권과 건설업계의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였다. 채권단에 따르면 태영건설 실사를 맡은 회계법인이 60곳의 사업장 중 본 PF 사업장 1곳과 브리지론 PF 사업장 9곳 등 대해 경·공매를 통한 청산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선계획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 교체가 필요한 곳은 본 PF 사업장 7곳과 브리지론 사업장 10곳으로 파악됐다.


채권단 핵심 관계자는 "PF 사업장별로 제출한 처리방안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실사법인의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체 채권단이 이 계획안을 수용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일부 후순위 투자자와 제2금융권은 이미 투자를 진행한 PF 사업장을 경·공매로 넘기는 방안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선순위 채권자는 경·공매를 통해도 투자금의 상당 부분을 회수할 수 있지만, 후순위는 일부 또는 전액을 손실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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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산업은행은 18일 전체 채권단 설명회를 열고 이달 중 기업개선계획 결의를 위한 금융채권자협의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이번 계획이 전체 채권단의 75% 동의를 얻어내면 산업은행은 한 달 이내에 태영건설과 약정을 맺고 신규 자금을 투입하고 공동관리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태영건설 대주주, 7300억 '전액 출자전환'…채권단은 최소화 가닥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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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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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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