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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땅' 꽈배기, GS25가 몽골·베트남서 판다…K-푸드 1호 상생·협업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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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대·중소기업 수출 상생·협업' 협약 체결
대기업 해외 유통망 등 인프라 활용해 中企 수출 지원

중소기업 '봉땅'이 만든 꽈배기가 대기업 GS25를 통해 몽골과 베트남에서 판매된다. 제1호 K-푸드 대·중소기업 수출 상생·협업에 따른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GS25와 봉땅,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간 K-푸드 수출 상생·협업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대·중소기업 수출 상생·협업은 대기업의 해외 유통망 등 인프라를 활용해 수출잠재력이 높은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해 수출영토 확대 및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한 것이다.


1호 상생·협업 모델은 대기업인 GS25와 중소기업 봉땅이 만들어 간다. K-디저트를 베트남, 몽골 현지 MZ세대들에게 선보여 K-푸드 인기 상승에 힘쓸 계획이다. GS25의 현지 판매 노하우를 바탕으로 봉땅 꽈배기 제품을 수출용으로 현지화한 후 몽골·베트남 GS25 약 500개소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봉땅' 꽈배기, GS25가 몽골·베트남서 판다…K-푸드 1호 상생·협업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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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땅은 전통적인 꽈배기를 변형한 도넛에 다양한 토핑과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활용해 2021년 6월 1호점 개설 이후 현재까지 송리단길, 성수동 등에 직영 점포를 운영하며 MZ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GS25는 해외에서도 K-푸드 수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8년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K-푸드를 현지에 융합한 식문화 전략으로 6년 만에 20배 성장하며 올해 1월 해외 500호점 성과를 달성했다. 2027년 1500호점 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해 K-푸드 플러스 수출확대 추진본부 운영 등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경기침체 등 어려운 대외여건에도 불구하고 농식품과 전후방산업은 역대 최고 수출실적인 121억3000만달러(농식품 91억6000만달러·전후방산업 29억7000만달러)을 달성했다"며 "올해는 K-푸드 수출영토 확대를 위해 대기업·중견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업 모델을 지속해서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17~18일 이틀간 K-푸드 플러스 수출 확대를 위해 전 세계 36개국 417개 해외 바이어와 국내 수출기업이 참가하는 수출상담회(BKF+)를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연다.



농식품 분야는 일본과 중국, 미국, 아세안, 유럽, 중동 등 주요 시장 35개국 114개 바이어와 222개 수출기업이 참가하며, 전후방산업은 13개국 32개 바이어와 49개 수출기업이 참가한다. 농식품부는 수출상담회 성과를 높이기 위해 상담회 개최 전부터 해외 바이어의 관심 품목을 사전 파악해 수출기업에게 제공하고 기업 간 온라인 사전 면담을 주선했다. 이를 통해 상담회 기간 중 실제 수출계약(MOU)이 체결될 예정이다.




세종=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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