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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IEW]'흑인 소유 비즈니스' 표기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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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플랫폼 옐프·구글 등
사회적 정의 운동으로 라벨 도입
다양성·포용성 증진 긍정적 변화

[THE VIEW]'흑인 소유 비즈니스' 표기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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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온라인 플랫폼은 단순히 정보의 교환을 넘어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매개체로 자리 잡았다. 미국에서는 사회적 정의 운동의 확산과 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 증가로 인해 옐프(Yelp·로컬 비즈니스 검색 및 리뷰 웹사이트)와 구글 등의 온라인 플랫폼들이 사회적, 경제적 변화와 관련된 요구에 응답하고 있다.


이들 플랫폼은 소비자들이 ‘흑인 소유 비즈니스’ ‘소수민족 소유 비즈니스’ 등을 식별할 수 있는 라벨을 도입했다. 이러한 조치는 소비자들이 특정 소수민족 소유의 비즈니스를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지원할 수 있게 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고 경제적 기회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비 행위가 사회적 가치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인식하게 함과 동시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연구 결과들은 이러한 비즈니스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짐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이러한 비즈니스들을 더 쉽게 찾고 지원할 수 있게 되었고 고객 기반의 확대에 도움이 되었다고 분석한다.


이와 같이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구매가 지닌 사회적 가치를 쉽게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흑인 소유’ 라벨 도입이 플랫폼 내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리뷰 평점에 악영향을 준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이는 사회적 운동이나 특정 집단을 지지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일 수 있다.


대한민국은 특정 인종이나 소수민족의 비율이 비교적 낮다. 하지만 온라인 플랫폼상에서 이러한 기능을 선제적으로 활용한다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도전에 대응하고 사회적 포용성을 실질적으로 증진시킬 수도 있다. 이는 더 넓은 의미에서 문화적 다양성의 증진, 지역사회의 발전 등을 포함해 사회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조치들을 진행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먼저,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잘못된 정보나 오인을 방지하기 위해 플랫폼은 비즈니스 소유주의 신청을 기반으로 하되 적절한 검증 절차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특정 라벨이 비즈니스나 그 소유주에게 부정적인 주목이나 위협을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도입 과정에서 지역사회와 소통해 이해관계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그들의 의견과 우려 사항을 반영해 계획을 조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단순히 라벨을 추가하는 것을 넘어서 이러한 비즈니스가 직면할 수 있는 장벽을 이해하고 기능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 포괄적인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것이다. 나아가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기회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손윤석 미국 노터데임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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