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이동 어려운 중증 장애일 경우
동반보호자도 최대 5만원 요금 지원
서울시가 장애인 버스비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6개월 동안 66만명에게 150억원을 지원했다.
13일 서울시는 지난해 8월부터 서울에 주민등록을 둔 6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서울버스 혹은 이와 연계된 수도권(경기·인천) 버스로 환승할 때 발생한 요금 월 최대 5만원을 지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버스 요금 지원으로 혜택을 받은 인원은 65만7208명이며, 지원된 금액은 총 149억9600만원이다. 한 달 평균 약 11만명에게 2만3000원의 버스비가 환급된 셈이다.
시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의 경우 혼자 이동이 어려운 만큼 동반 보호자도 5만원까지 버스 요금을 지원한다. 66만명 중 약 33%(22만명)가 이에 해당하며, 이중 동반 보호자 9만6000여명이 함께 버스 요금을 지원받았다.
장애 유형별로는 지체 장애가 43%(누적 28만명)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청각 장애 18%, 시각 장애 12%, 지적 장애 7%, 신장 장애 6%, 뇌병변 5%, 정신 장애 4%, 자폐 2%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서울시는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택시 등 특별교통수단을 늘린다. 이달 기준 722대가 운행 중이 장애인 콜택시를 올해 말 782대, 2025년 870대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또 장애 정도가 심한 시각·신장 장애인을 위해 바우처택시와 장애인복지콜도 확대한다. 바우처택시는 현재 8600대에서 연말 1만대까지 확대하고, 장애인복지콜은 노후차량 20대를 교체하고 운전원을 증원할 방침이다.
지하철의 경우 휠체어를 이용해 지상부터 승강장까지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올 연말까지 '1역사 1동선'을 100%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달 말 기준 96.1% 수준으로 완료됐다. 아울러 내년까지 역사 내 자동안전발판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 승강장 안내방송장치를 설치하는 등 개선해 나간다.
버스의 경우 내년까지 저상버스 운영이 가능한 노선에는 전 차량을 저상버스를 투입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은 단순히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장애인의 사회활동과 참여, 교류를 돕기 위해 시작된 만큼 폭넓은 활동에 도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생활에 꼭 필요하면서도 사회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꾸준히 발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