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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된 적자'는 끝…쿠팡, 사상 첫 6000억 연간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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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영업익 6174억…매출액 30조원 돌파
김범석 "와우회원에 4조 규모 혜택…더 높은 가치 제공"

쿠팡이 지난해 6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창립 이후 최초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30조원을 돌파하면서 외형 성장세를 이뤘고, 당기순이익도 연간 6000억원이 넘었다. 유료 회원제인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1400만명을 돌파하면서 쿠팡의 실적 개선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은 28일 4분기 실적보고서를 내고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4억7300만달러(약 6174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쿠팡은 2010년 창립 이후 사상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43억8300만달러(약 31조8298억원)를 기록해 전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쿠팡이 30조원대의 매출을 기록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계획된 적자'는 끝…쿠팡, 사상 첫 6000억 연간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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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지난해 4분기 분기 기준으로도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쿠팡의 작년 4분기 매출은 65억6100만달러(약 8조6555억원)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성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억3000만달러(약 1715억원)를 내면서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해 51% 늘었다. 쿠팡은 2022년 3분기에 처음으로 분기 기준 영업흑자(1037억원)를 기록한 뒤 지난해 첫 연간 흑자전환 달성에 성공했다.


쿠팡의 지난해 조정 당기순이익은 4억6500만달러(약 6070억원)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의 조정 당기순이익은 1억3700만달러(약 1807억원)로 나타났다. 이는 각 기간의 영업이익 규모와 비슷한 수치다. 다만 쿠팡은 보고서에서 "회계상 보고된 당기순이익은 4분기와 지난해 각각 10억달러, 13억6000만달러 규모지만 이연법인세 자산 인식 등 일회성 조정에 따른 8억9500만달러가 반영된 결과로, 실제 현금 유입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를 반영한 지난해 4분기와 연간 순이익은 1억3700만달러와 4억6500만달러다.


쿠팡이츠와 쿠팡플레이, 대만 시장 등 성장사업 분야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억7300만달러(약 3601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성장했다. 이는 대만 시장의 로켓배송 확대와 국내 쿠팡이츠의 성장에 힘입은 결과라는 설명이다.

'계획된 적자'는 끝…쿠팡, 사상 첫 6000억 연간 흑자

지난해 쿠팡의 매출을 사업 분야별로 살펴보면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235억9400만달러(약 30조7998억원)로 전년보다 19% 성장했다. 쿠팡이츠·대만·쿠팡플레이·쿠팡페이 등 성장사업 분야 매출은 7억8900만달러(1조299억원)를 기록, 전년과 비교해 27% 증가했다.


그동안 쿠팡은 누적된 적자에 대해 쿠팡은 물류센터 확충 등을 위한 '계획된 적자'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쿠팡은 '로켓배송'으로 대표되는 자체 물류망 구축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집행해 왔다. 실제로 쿠팡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낸 영업적자를 모두 합치면 약 4조원에 달한다. 다만 영업적자 규모는 2021년 14억9396만달러(약 1조7097억원)에서 2022년 1억1201만달러(약 1447억원)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활성고객 2100만명…와우회원 1400만명대 돌파
'계획된 적자'는 끝…쿠팡, 사상 첫 6000억 연간 흑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계획된 적자'는 끝…쿠팡, 사상 첫 6000억 연간 흑자

쿠팡을 사용하는 고객의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해 말 쿠팡의 활성고객은 21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의 1811만5000명과 비교해 16% 증가한 수치다. 활성고객은 분기에 제품을 한 번이라도 산 고객의 수를 뜻한다.


고객 성장률은 매 분기 가속화됐다. 지난해 분기별 고객 성장률은 1분기(5%), 2분기(10%), 3분기(14%)에 이어 4분기는 16% 늘었다. 전체 활성고객은 직전 분기의 2042만명보다 약 60만명 늘었다. 고객 1인당 매출은 지난해 4분기 41만1600원(312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쿠팡의 유료 회원제인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약 14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 말의 1100만명과 비교해 27% 늘어난 수치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새벽배송과 무료 반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지난해 우리는 와우 회원들에게 기록적인 30억달러(약 3조9162억원) 규모의 혜택과 비용 절감을 제공했다"며 "쿠팡의 상품과 쿠팡이츠, 새벽배송을 포함하는 독점 할인, 쿠팡플레이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쿠팡이 제공하는 전례 없는 가치를 찾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창업자는 이어 "쿠팡의 매출과 활성고객, 와우 회원 성장은 다양한 제품 셀렉션·가격·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와우'를 선사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며 "우리는 와우 멤버십에 더 높은 수준의 비용 절감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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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막대한 소매시장 지출이 이뤄지는 한국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하고 대만은 훨씬 작다"면서도 "2024년에도 계속해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장기적인 주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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