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복궁 낙서 제거한 문화재연구원, 기술개발 열 올린다

시계아이콘00분 5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흰개미 전통 목조건축 유산 피해 예방 주력
대형문화유산 첨단보존기술관 건립도 추진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올해 대대적인 과학기술 접목으로 국가유산 연구 도약을 이루겠다고 8일 전했다. 보존·복원은 물론 방재로 기술개발을 확대해 현장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경복궁 낙서 제거한 문화재연구원, 기술개발 열 올린다
AD

문화재연구원이 최근 5년간 출원·등록한 보존·복원 기술특허는 연평균 15.8건. 올해는 다양한 약제의 효력과 잔류성을 연구해 외래종 흰개미로 인한 전통 목조건축 유산 피해를 예방한다. 적합한 살생물약제를 선정하고 약제 재처리 주기를 도출한다.


정부 출연 화학 전문 연구기관, 도료 기업 기술연구소와 함께 스프레이 낙서의 표준화된 제거방안과 주의가 필요한 안전 수칙도 수립한다. 문화재연구원은 최근 경복궁 영추문 등의 스프레이 낙서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관계자는 "이미 2008년 '석조문화재 페인트 낙서 제거방안' 지침을 발간했으며 '석조문화재 보존처리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석조문화유산 보존처리 방법' 등 석조 보존·복원 특허 열다섯 건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연구원은 벽화 균열과 유실부 보강용 메움제 제작 기준 확보에도 열을 올린다. 국내 유일 고려 시대 사찰벽화인 부석사 조사당 벽화의 보존처리를 추진하는 만큼 안정적 보존처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복궁 낙서 제거한 문화재연구원, 기술개발 열 올린다

방재 분야에선 화재에 취약한 문화유산 보호 기술 준비가 한창이다. 지난해부터 대형 산불 등으로 인한 문화유산 소실·파손 등을 예방하고자 '문화유산 보호용 방화 구조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관계자는 "화재 발생 시 기립해 보호막 역할을 하는 매립형 방화 구조물을 해당 문화유산 둘레에 설치해 화염 등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라며 "원형 보존과 피해복구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AD

문화재연구원은 이 밖에도 대형문화유산 첨단보존기술관 건립, 증강현실을 활용한 고대 건축 모바일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한다. 대형문화유산 첨단보존기술관은 효율적인 중장기 보존처리부터 방사선 정밀 진단, 디지털 복원에 이르는 일괄 체계를 구축할 공간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