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송갑석 "野 최고위원들, 이래경 선임 전날 알아…누군지도 몰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비명(非明)계인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이래경 다른백년 이사장이 혁신위원장으로 선임되기 전날에서야 최고위원들이 이 사실을 알았다고 밝혔다. 최고위원들은 이 이사장이 누구인지도 몰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송 최고위원은 7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서 "(선임) 전날 일요일 저녁에 비공개로 최고위원들이 간담회 자리를 가졌고, 그 자리에서 혁신위원장을 이 이사장으로 한다 이 말을 최고위원들이 전부 다 처음 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갑석 "野 최고위원들, 이래경 선임 전날 알아…누군지도 몰라"
AD

이 이사장이 혁신위원장으로 정해질 때까지 최고위원 중 누구도 몰랐다는 것이다. 그는 "혁신위 설치는 최고위원의 인준 사항인데 혁신위원장 임명은 최고위와 협의를 거쳐서 당대표가 임명하는 것이고, 어쨌든 당대표 권한"이라며 "협의를 거치는 것에서는 형식상의 큰 문제는 없었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 협의라고 하는 것이 저도 그렇고 처음 듣기도 했지만 아무도 이 이사장이 누군지를 모르더라.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고 했다.


이해찬 전 대표가 이 이사장을 혁신위원장으로 추천했다는 일부 보도도 있다. 이에 대해 송 최고위원은 "사실 여부는 모르겠지만 당일 날 대표께서 설명할 때는 전혀 이 전 대표나 이런 이름은 전혀 안 나왔다"며 "함세웅 신부님을 비롯해서 민주화운동 원로 분들 추천이 있었다. 이런 이야기는 대표가 직접 했다"고 했다.


이 이사장이 혁신위원장을 맡는 것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토론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송 최고위원은 "그렇다. 그런 면에서는 아쉬운 면이 있다"며 "왜냐하면 여러 가지 설왕설래도 있고 이러다 보니까 보안 쪽을 지도부에서는 대표께서나 많이 생각하셨던 것 같은데, 조금 더 풍부하게 이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여지를 주었더라면 결과적으로 이런 인사 참사도 방지할 수 있지 않았을까 "라고 했다.


하지만 이 자리에 함께 참여한 장경태 최고위원은 '비리나 불법' 등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송 최고위원은 "여기 (이 이사장) 프로필을 보면 한반도재단이나 이쪽하고는 관련이 꽤 깊게 있었던 분이기 때문에 또 관련된 의원들이 저희 당에도 있지 않나, 그래서 관련된 세평을 모은다거나 이런 것들은 당연히 했을 것이다라고 전제가 최고위원들은 된 것"이라며 "된 거고 살펴보니 다소 과격한 표현들은 있는데 크게 문제는 아닐 것 같다 이 정도의 표현은 있었다"고 했다.


그는 이 이사장이 주장한 '천안함 자폭' '코로나 미국 진원지설' 등에 대해서는 최고위도 알고 있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어느 정도 알고 있었는지는 당일 보고 내용을 가지고는 판단하기는 힘들다"며 "무슨 천안함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왔다거나 전혀 그런 건 아니기 때문에 살펴봤다고 할지라도 조금 불충분하게 살펴봤을 수가 있고, 그 다음에 이것저것 다 살펴봤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결정을 내렸다면 정무적으로 심각한 문제다. 둘 중 하나의 문제는 분명히 있는 것"이라고 했다.



조만간 복귀하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서는 이 대표와 각을 세워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당내에 긴장도가 높지 않나, 민주당에 대한 걱정은 참 많고 그런데 걱정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걱정에 따라서 이런저런 말씀들을 하실 수 있다. 그런데 또 문제는 이런저런 말씀들이 또 불필요한 긴장을 증폭시키고 이럴 수 있다"며 "조금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국가를 걱정하고 어떤 스탠스와 활동들을 하시라"고 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