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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법 개정안 논란]①‘주주 손실시 소송’ 野 법안에 정부 의외 ‘호응’…자본시장 대변화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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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의 충실의무 범위를 '주주'로 확대하는 방안
주주행동주의 거세 회사와 소액주주 갈등 증가
정치권, 내년 총선 앞두고 개미투자자 표심 잡기 나서
금융투자업계 환영, 재계는 강력 반발

[상법 개정안 논란]①‘주주 손실시 소송’ 野 법안에 정부 의외 ‘호응’…자본시장 대변화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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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소액주주를 보호하는 내용을 담은 상법 개정안 추진을 약속했다.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 카페에서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 김고은 알테오젠 소액주주연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천사백만 개미투자자 권익 보호를 위한 일반주주-민주당 간담회' 자리에서다. 이재명 대표는 "회사 이사들이 주로 구성 과정, 역할, 최종 책임에서 대주주들에게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소액주주들이 회사의 의사결정이나 업무 집행에서 배제된다"라고 비판했다.


#2.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용우 의원이 "상법 개정안의 취지와 의미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법률에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보호하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획기적인 법안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뜻밖의 답을 했다. 특히 "개정안의 방향에 공감하며, 현재 법무부에서 운영 중인 상법 특별위원회에서 물적분할 관련 제도 개편 등 상법 시행령 개정안 등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호응했다. 한동훈 장관은 다만 "소액주주를 보호하겠다는 생각은 같으나 법리적으로 어떻게 할지 건설적으로 준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1년여 잠자던 상법 개정안 논의 속도 내나

현행 상법의 '이사의 충실의무'(제382조의3) 조항에 회사의 이익뿐 아니라 '주주의 비례적 이익'까지 포함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핵심인 상법 개정안 논의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한동훈 장관이 부처 차원에서 상법 개정 취지에 공감의 뜻을 나타냈고, 이재명 대표도 입법에 공개적으로 힘을 실었다. 올해 주총 시즌 내내 주주행동주의 바람이 거세게 불었고, 내년 총선도 앞두고 있어 개미투자자의 표심을 잡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상법 개정안 논란]①‘주주 손실시 소송’ 野 법안에 정부 의외 ‘호응’…자본시장 대변화 예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제405회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20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사의 충실의무를 규정한 상법 382조 개정안은 두 건 발의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용우 의원과 박주민 의원의 법안이다. 둘 다 발의된 지 1년이 넘도록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돼 있다. 이 의원 안은 이사의 충실의무 대상을 ‘회사’에서 ‘주주의 비례적 이익과 회사’로, 박 의원 안은 ‘회사와 총주주’로 바꾸는 게 핵심이다. 모두 이사회 이사들이 경영적 판단을 할 때 회사뿐만 아니라 주주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회사 피해 없어도 주주 이익 침해하면 소송 가능

개정안이 이대로 국회를 통과하면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이사회의 경영적 판단으로 주주에게 손실이 발생하면 주주들이 이사를 상대로 소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주인수권부사채(BW)·전환사채(CB) 발행, 합병, 분할, 지주사 전환, 자사주 매매, 공개매수 등 모든 자본거래 때 회사의 피해는 없더라도 주주의 이익을 편취했다는 결론이 나면 법정에서 다툴 수 있다.



[상법 개정안 논란]①‘주주 손실시 소송’ 野 법안에 정부 의외 ‘호응’…자본시장 대변화 예고


물적분할 상장도 위법 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 물적분할은 기존 회사에서 법인격을 분리해 신설 회사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LG화학이 배터리 사업을 분할해 지분 100%를 소유한 LG에너지솔루션을 만든 게 대표적 사례다. 기존 회사가 신설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는 게 특징이다.


상법 제418조는 기존 주주들의 주식 수에 따라 비례적으로 신주를 인수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행법은 신주인수권 규정을 위반하지도 않고, 회사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 물적분할을 문제 삼지 않는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물적분할도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대법원 "이사에게 주주 보호 의무가 없다"

현재 주주가 손실을 보더라도 처벌이 불가능한 건 죄형법정주의 원칙 때문이다. 법 조문에 범죄가 규정돼야 처벌할 수 있다. 현행 상법은 이사의 충실의무 대상을 '회사'로 규정하고 있다. 주주들이 이사회 결정으로 피해를 입어도 법정 다툼이 어렵다는 의미다.


특히 2004년 5월13일 대법원은 "이사에게 주주의 이익을 보호할 선관·충실의무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판결을 내렸다. 일명 '가장납입' 판례다. 이는 대법원이 처음으로 '이사에게 주주 보호 의무가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는 점에서 선례가 되고 있다. 당시 A사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신주를 발행했다. 회사는 증자대금이 들어오자 즉시 돈을 빼서 대표이사와 친분이 있는 사람에게 돌려줬다. 결과적으로 증자로 제3자만 지분을 확대한 셈이다. 기존 주주들의 지분 가치는 희석되고 주주들 사이에 부의 이전이 발생했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자산 손실이 생기지 않았다.


[상법 개정안 논란]①‘주주 손실시 소송’ 野 법안에 정부 의외 ‘호응’…자본시장 대변화 예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열린 '천사백만 개미투자자 권익 보호를 위한 일반주주-더불어민주당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심혜섭 한국거버넌스포럼 변호사는 "삼성물산 합병 판결에서도 합병비율 불공정과 관련해 이사의 책임을 부정하면서 2004년 '가장납입' 판결을 인용한 바 있다"라고 말했다.


개정안 논의가 진전될 조짐이 보이자 재계는 반발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주주에 대한 이사의 충실의무를 법으로 규정한 사례가 없다"라며 "회사와 주주의 법인격을 별개로 보고 있는 상법 체계를 흔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사의 충실의무에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추가하면 회사와 주주가 동일하다는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도모하는 취지는 좋으나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렵다고도 했다. 이 관계자는 "회사와 주주 간 이해가 충돌하거나 소액주주 간 이해가 충돌할 경우 이사회는 어떤 결정도 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식회사는 물적회사이므로 지분율이 높을수록 이해관계도 크다"라며 "소액주주가 다수라는 이유로 (이들을 위한 방향으로) 상법을 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美 델라웨어 회사법, 주주 보호 명시…日 법 해석으로 주주 보호

1년 넘게 방치된 상법 개정안이 주목을 받은 것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대정부질문 발언이 계기다. 한 장관은 "(개정안) 방향에는 공감한다"라며 "소액주주를 보호하겠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생각이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한 장관이 대정부질문에서 언급한 델라웨어 회사법 제102조 사례를 주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델라웨어 회사법 102조 (b)항에서는 '회사 또는 회사의 주주에 대한 이사의 충실의무를 위반했을 때는 이사의 책임을 감면해주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미국은 각 주마다 경제자치권을 인정하기 때문에 회사법도 주에 따라 다르다. 그런데 델라웨어 회사법은 회사 설립에 유리하기 때문에 미국 주요 상장사의 절반 이상이 이를 준거법으로 삼고 있다. 이상훈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델라웨어 회사법은 이사의 충실의무와 관련해 회사와 주주를 병기하고 있다"라며 "주주 역시 의무와 책임의 상대라는 점을 법 조문에서 분명히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법 조문에 주주에 대한 충실의무를 명시하지 않고 있다. 대륙법 전통이 강한 점은 한국과 비슷하다. 다만 법 해석에서 주주 보호에 더 적극적이다. 이상훈 교수는 "기업 합병, 분할, 공개매수 등 회사와 주주의 의견이 대립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일본은 법 해석에서 '회사의 이익이란 곧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는 식으로 주주에 대한 의무를 강화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는 주주 권익을 명문화하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상법 개정안을 지지하고 있다. 이번 주총 시즌에서 나온 주주제안 내용은 대부분 배당금 확대, 자사주 소각, 감사위원 선출 등이었다. 회사에 단체법적으로 귀속돼야 할 이익 중 소액주주의 몫(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보장해달라는 의미다. 자산운용사 고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투자자 보호 방안은 자본시장법에 근거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라며 "상법에서 이사의 충실의무를 '회사'로 제한하기 때문에 불공정 합병, 인적분할·물적분할 등 소액주주의 피해가 발생할 때 법적으로 다투려면 상법 개정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정부·여당, 상법 개정보다 사안별 특칙 선호

다만 상법 개정안이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개정에 별다른 의견이 없는 상황이다. 법무부보다 소극적인 입장이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당에 상법 개정안 논의를 제안했지만 아직 답변을 못 받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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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여당은 상법 개정보다 이슈가 발생하는 사안에 특칙을 만드는 방향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LG화학의 물적분할 이슈가 불거진 후 윤석열 정부는 상법 개정 대신 물적분할에 반대하는 주주에게 주식매수청구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소액주주·금투업계와 재계의 이해가 크게 엇갈리는 만큼 상법 개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국내 자본시장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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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2.2308:00
    한전 부지 인수, 그 후 10년…현대차 거버넌스 진단
    한전 부지 인수, 그 후 10년…현대차 거버넌스 진단

    2014년 현대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부지 입찰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낙찰 가격은 무려 10조5500억원. 부지 감정가격의 3배에 달하는 그야말로 ‘통 큰 투자’였다. 현대차그룹은 이곳에 정몽구 명예회장의 숙원 사업인 통합 그룹 사옥을 건설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동시에 삼성동 일대를 대한민국 랜드마크로 개발하고 스마트 시티를 표방하는 혁신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

  • 25.02.1815:09
    역대급 실적인데…현대차 주식 저평가 왜
    역대급 실적인데…현대차 주식 저평가 왜

    편집자주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3위로 올라설 수 있었던 혁신 비결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예로부터 자동차 산업을 주도한 국가가 글로벌 경제의 패권을 장악했습니다. 제조업의 꽃인 자동차 산업은 기술 발전과 수출, 고용의 측면에서 전방위적인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과거 현대차가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였다면 이제는 산업을 이끄는 선두 주자(first mover)로 부상했습니다. 글로벌 취재

  • 25.03.2907:00
    단톡방 배달사고로 뚫린 美 안보…'시그널게이트' 논란
    단톡방 배달사고로 뚫린 美 안보…'시그널게이트' 논란

    미국 정부가 민감한 외교·안보 정보가 담긴 고위 관료들의 메신저 대화방에 언론인을 실수로 초대하면서 군사 기밀이 유출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미국에서는 해당 메신저 이름인 시그널(Signal)을 본따 '시그널게이트'로 부르며 큰 파장이 일고 있다. 마이크 왈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미국 고위 외교·안보 관료들의 비밀 대화방에 실수로 미국 시사지 '애틀랜틱'의 제프리 골드버그 편집장을 초대했다. 원래는 이름이 비슷한

  • 25.03.2616:50
    김경진 전 의원 "여야 대타협, 개헌해야"
    김경진 전 의원 "여야 대타협, 개헌해야"

    김경진 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오전 9시,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최근 <AI 패권전쟁>(인문공간)을 발간하는 등 'AI 홍보맨'을 자처하는 김 전 의원은 각종 방송에 활발히 출연하며 정치 패널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에게 AI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책적인 대전환을 주장하는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가 늦어지는 까닭 등에 대해 물었다. <AI 패권 전쟁> 내용은 무엇

  • 25.03.2508:59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머스크보다 코인 많은 북한"…김숙희·안다리엘 등 해킹으로 3조 탈취

    북한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양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가상화폐 전문업체인 아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북한 해커 집단 라자루스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은 1만3441개로 집계됐다. 이는 테슬라가 보유한 1만1509개보다 약 2000개 이상 많은 수치다. 이를 현재 시세로 환산하면 11억4000만달러(약 1조7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동안 머스크 CEO가 세

  • 25.03.2308:30
    트럼프보다 무서운 극우정파…정권 사수위해 휴전 깬 이스라엘
    트럼프보다 무서운 극우정파…정권 사수위해 휴전 깬 이스라엘

    이스라엘이 하마스에 대한 공격을 2개월 만에 재개했다. 지난 1월 미국의 중재로 어렵게 성사된 휴전 협상이 무효화되면서 공습과 더불어 지상군 공격까지 재개된 상황이다. 심지어 유엔 직원까지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사망하는 사태가 벌어졌지만, 이스라엘은 아랑곳하지 않고 공격을 이어가고 있다. 이스라엘 측은 하마스가 이스라엘 인질들을 석방하지 않고 협상도 하지 않은 채 시간만 끌고 있다며 공격 재개의 책임을 하마스에

  • 25.03.2208:30
    英 노동당, 복지수당 혁파 논란…"복지병 치유시킬 것"
    英 노동당, 복지수당 혁파 논란…"복지병 치유시킬 것"

    영국 노동당 정권이 복지 수당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발표했다. 우리 돈으로 9조4000억원 정도를 삭감한다는 내용이다. 세계적인 진보 정당으로 꼽히는 영국 노동당에서 복지 예산을 이 정도 삭감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 영국 내부에서도 논란이 크다. 노동당 내부에서도 "너무 오른쪽으로 가는 것 아니냐", "우파 정책을 취하고 있는 것 아니냐"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에 노동당 정부가 대규모 삭감을 발표한 수당은 '개인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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