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남국 "이재명 '혼자 간다' 했다…의원 동행은 자발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먼지 묻혀서라도 사건 만들어내는 수사"
"단일대오가 바람직"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성남 FC 후원금 의혹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는 가운데,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정치적 동지로서 홀로 가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자발적으로 동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저희가 누구누구는 간다 누구는 가야 된다 말아야 된다, 이걸 논의하지는 않았다"며 지도부의 검찰 출석 동행은 의원 개개인의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김남국 "이재명 '혼자 간다' 했다…의원 동행은 자발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그는 "이 대표는 '사안 자체, 이 수사를 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기 때문에 문제 될 게 없다. 당당하게 혼자 임할 테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하면서 다른 주요 당직자들이나 의원들은 현안을 빈틈없이 챙겨달라는 말씀을 하셨다"며 "대표님이 야당에 대한 검찰의 탄압을 받고 있는 그 상황에서 홀로 가게 할 수는 없다고 해서 같이 함께하기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가 몇 명 오냐고 계속 기자님들 질문하시는데, 일체 헤아리지도 않았고 누가 오냐 확인하는 것도 없기 때문에 저희도 모른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지도부의 동행이 적절치 않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에 김 의원은 "정당이라고 하는 것이 같은 어떤 정치적 지향, 그리고 정책 방향, 이런 것을 함께 하는 사실 어떻게 보면 정치적 동지"라며 "그렇기 때문에 어려울 때나 힘들 때나 오히려 힘들 때 함께 하는 것이 정치적 동지의 입장"이라고 했다.


무리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이 대표에 대한 여러 수사를 보게 되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 대표 사건이 가 있는 그 해당 수사 부서들만 전부 다 윤석열 라인들의 측근들로 배치했다"며 "먼지 나올 때까지 털고 먼지가 안 나오면 아예 먼지를 묻혀서라도 사건을 만들어내는 그런 수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저희가 함께 단일대오로 같이 도와주고 뭉쳐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검찰에 출석하는 이 대표와 동행하며 엄호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지자 1500명도 현장을 찾는다. 김 의원은 "그 앞에 모텔이나 숙소 호텔 이런 데가 전부 다 예약이 찼을 정도로 어젯밤부터 오신 분들이 많더라"며 "새벽에 저도 잠이 안 와서 새벽에 깨어 있었는데 새벽 4시, 4시 반에 그 앞에 숙소에서 자고 있다고 하면서 연락하신 분들이 많았다"고 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