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억유로 과징금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인 메타의 핵심 매출원인 맞춤형 광고가 유럽 시장에서 퇴출 위기에 몰렸다.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유럽연합(EU) 규제당국이 전날 메타가 개인 정보를 사용하겠다는 기존 약관을 근거로 맞춤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금지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가 실행될 경우 메타는 유럽에서 맞춤형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없게 된다. EU 규제당국의 결정은 아직 공식 발표되지 않았지만, 메타의 유럽 본부가 위치한 아일랜드의 데이터보호위원회(DPC)를 통해 한 달 내 규제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규제가 시행될 경우 메타는 광고 매출 타격과 함께 최소 20억유로(약 2조8000억원)의 과징금 철퇴를 맞게 될 전망이다. 폴리티코는 실적 악화로 1만1000명의 직원을 해고하는 고강도 구조조정에 착수한 메타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메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주력 소셜미디어 사업에서 틱톡과 같은 신생 서비스에 사용자 기반을 빼앗기며 시장 지배력을 잃은 데다, 막대한 투자를 단행한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사업이 실적으로 가시화되지 않으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만 메타는 EU 당국과 아일랜드 DPC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유럽에서 맞춤형 광고가 퇴출당하는 것은 아니다. 메타 측은 "아직 최종 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긴 힘들다"며 "DPC가 관련 규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충분하게 의사소통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타는 사용자의 이메일, 웹 방문 이력 등을 수집해 개인 맞춤형 광고에 이용하면서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논란이 있어왔다.
EU 당국의 결정이 알려진 이 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메타의 주가는 6.79% 급락한 114.1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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