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조두순, 월셋집 계약 만료 … 초등학교 300m 떨어진 주택가로 이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현재 거주지 인근 선부동으로 이사 예정 … 아내 명의로 계약
안산시, 방범순찰 기능 그대로 옮길 예정 … 여성 안심 패키지도 지원

조두순, 월셋집 계약 만료 … 초등학교 300m 떨어진 주택가로 이사 지난해 12월 출소한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계화 인턴기자]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70)이 현재 거주 중인 경기 안산시 와동의 월셋집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면서 인근 선부동 지역으로 이사한다.


22일 안산시에 따르면 조두순이 지난해 12월 출소한 후 지금까지 거주한 와동의 한 다가구주택 월세 계약이 28일 만료된다. 집을 비워줘야 하는 조두순은 17일 와동과 가까운 선부동의 한 다가구주택을 알아본 후 계약을 마쳤다. 현재 사는 집처럼 이사할 집도 아내 명의로 임대차 계약을 했다. 조두순 측에서 이사 준비로 계약 종료가 되는 날 이사하지 못할 것 같다는 의사를 집주인에게 전달하면서 정확한 이사 날짜는 28일 이후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 거주지 건물주가 2년 계약이 만료되자 퇴거를 강하게 요구해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두순은 이달 초 고잔동으로 이사하려고 아내 명의로 임대차 계약을 했다. 하지만 집주인이 뒤늦게 조두순 아내라는 것을 알고 위약금을 지불하고 계약을 취소했다. 조두순이 살게 될 집은 지금 사는 곳에서 3㎞ 이내에 있는 주택가다. 새 거주지로부터 300m가량 떨어진 곳에 초등학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변 주민들과 학부모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안산의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조두순과의 임대차 계약을 하지 않기 위해 그의 아내 신상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선부동에서는 계약이 성사됐다. 현재 선부동 주민들과 조두순이 살게 된 주택의 건물주가 이 사실을 알게 되면 계약 파기 등의 조치를 할 가능성도 있다.


안산시는 조두순이 이사하면 현 거주지 집 주변에서 운영 중인 방범 순찰과 감시기능을 그대로 옮겨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계획이다. 현재 와동 순찰초소 2개소를 선부동으로 이전하고, 태권도와 유도 유단자인 청원경찰 9명을 3개 조로 나눠 24시간 순찰하기로 했다. 조두순이 살게 될 집 50m 반경에 방범용 폐쇄회로(CC)TV 10개를 추가로 설치(현재 50개)하고, 조두순의 움직임을 24시간 모니터링해 법무부·경찰과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불안해할 주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조두순 집 인근 보도에 태양광 조명 100개를 설치하고, 안심 귀갓길 표지판 6개도 새로 설치할 예정이다. 조두순 거주지 주변의 낡은 가로등과 보안등은 밝은 LED 등으로 교체한다. 주변에 혼자 사는 여성의 집에 스마트 문 열림 센서와 스마트홈 카메라 등 여성 안심 패키지도 지원할 예정이다.



조두순은 2008년 12월 안산의 한 교회 앞에서 초등학생을 납치해 성폭행하고 중상을 입힌 혐의로 징역 12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한 후 2020년 12월 12일 출소했다.




이계화 인턴기자 withk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