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마존 등 美기업들 "3년간 난민 2만명 고용"(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우크라·아프간서 유입되는 난민 포용

아마존 등 美기업들 "3년간 난민 2만명 고용"(종합) (사진출처:블룸버그)
AD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아마존·화이자 등 미국 주요 기업들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난민 포용 정책에 발맞춰 향후 3년간 우크라이나·아프가니스탄 난민 인력 2만명을 채용키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향후 3년간 미국으로 유입되는 난민 인력 5000명을 채용하기로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채용 규모로는 미 기업 중 최대다.


호텔 체인 메리어트와 힐튼도 각각 1500명의 난민 고용 계획을 밝혔고, 제약업체 화이자는 500명의 난민을 채용하기로 했다.


이번 채용 약속은 이날 뉴욕에서 열린 ‘난민을 위한 텐트 파트너십’ 재단 행사에서 발표됐다. 아마존과 화이자를 비롯해 월마트, 우버 등 100개 이상의 미 기업들이 난민 수용 약속과 함께 난민을 대상으로 한 취업훈련과 인턴십도 제공하기로 했다고 WSJ은 전했다.


화이자의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노력을 강화하도록 이끄는 모나 바바리는 "난민 인력이 가져다주는 다양성, 기술, 삶의 경험과 회복력, 그리고 성공을 위한 치열한 헌신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약속으로 이들 난민이 매년 얻게 될 소득이 9억달러(약 1조2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아마존의 재닛 사우라 노무 담당 부사장은 "오늘 우리가 한 약속은 단순히 일자리에 관한 것이 아니라 난민들이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데 의미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재단의 설립자이자 요구르트 회사 초바니의 함디 울루카야 창업자는 "발표된 채용 약속 하나하나가 곧 삶이며, 현세대와 미래세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WSJ은 이번 약속이 난민 고용이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소비자들은 기업들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하며, 기업들도 난민이 충실한 근로자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이다.


다만 2만명이라는 고용 목표치는 미국으로 유입되는 전체 난민 숫자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미 정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이후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으로 유입된 난민은 8만명 달했고, 이 중 절반(4만1000명)이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노동 연령에 속했다.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으로 들어온 우크라이나 난민은 약 15만명으로, 이들 대부분은 관광비자로 입국해 합법적으로 일할 자격을 부여받지 못한 상황이다.


미국에 본부를 둔 국제구호위원회(IRC)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출신 난민 1800명의 시간당 평균 급여는 16.50달러에 불과하고, 주로 소매·제조업, 외식업 등에 치우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계획은 난민을 포용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지만, 미 경제 정상화를 가로막고 있는 인력난을 해소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후보 시절부터 친이민 정책을 내세워 온 바이든 정부는 지난 6월 중남미 지역 출신의 난민 2만명을 농업근로자로 고용하고 취업 비자 발급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