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트럼프, 문서 찢는 습관있다"…변기에서 발견된 대통령기록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트럼프 애용 '샤피 펜'으로 적힌 문서
'친트럼프' 공화당 의원 이름 적히기도

"트럼프, 문서 찢는 습관있다"…변기에서 발견된 대통령기록물 뉴욕타임스(NYT) 소속 기자 매기 하버만이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대통령 기록물 훼손 정황이 담긴 사진 두장을 공개했다. 하버만에 따르면 왼쪽 사진은 백악관 내 화장실, 오른쪽은 해외 순방 당시 사용한 화장실 사진이다./사진=악시옥스 홈페이지 캡처.
AD


[아시아경제 윤슬기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 기간 대통령 기록물을 훼손한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뉴욕타임스(NYT) 소속 한 백악관 출입 기자가 관련 정황이 담긴 사진 두 장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애용하는 샤피 브랜드의 펜으로 적힌 문서 일부와 친트럼프 성향으로 분류되는 한 공화당 의원의 이름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8일(현지시각) 인터넷매체 악시오스 등에 따르면 NYT 기자 매기 하버만은 자신의 저서 '신용사기꾼'(Confidence man) 출판을 앞두고 관련 사진 두 장을 공개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문서를 폐기했다는 사실은 웨스트윙(백악관 내 비서동) 사이에서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부 보좌관은 그가 반복적으로 저질렀던 습관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하버만은 공개된 사진 중 왼쪽 사진은 백악관 내 화장실, 오른쪽은 해외 순방 당시 사용한 화장실 사진이라고 설명했다. 매체에 따르면 대부분의 단어는 읽을 수 없어 문서 내용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손글씨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호하는 샤피 펜으로 쓴 것으로 보인다. 또 식별 가능한 문자 중 일부에는 친트럼프 성향의 엘리스 스테파닉 공화당 의원의 이름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하버만은 이외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문서 폐기가 백악관에서 여러 차례 발생했고, 해외 순방에서도 최소 두 차례의 훼손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 기록법에 따라 보존돼야 하는 문서를 찢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오랜 습관의 연장선"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변인 테일러 부도위치는 "날조"라며 반박했다. 그는 "변기에 종이가 들어간 사진이 책 홍보의 일환이라면, 책을 팔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 에게 반대하기 위해 이와 같은 이야기를 날조할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안다"고 악시오스에 말했다.


한편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이날 백악관 기밀자료를 무단으로 반출한 혐의 등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 개인별장인 마러라고 리조트를 압수수색했다. 미 수사당국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앞서 미 연방 하원 특별위원회는 '1·6 의사당 폭동'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는 마러라고 리조트로 반출됐다고 밝혔다. 반출 자료에는 '국가기밀'로 표시된 문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