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옐런-中류허 화상통화…"관세·공급망 등 경제 현안 논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美옐런-中류허 화상통화…"관세·공급망 등 경제 현안 논의"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美옐런-中류허 화상통화…"관세·공급망 등 경제 현안 논의" 류허 중국 부총리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과 류허 중국 부총리가 5일(중국시간) 화상통화를 하고 미국의 대중 관세 등 경제 현안을 논의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옐런 장관과 류 부총리가 미국과 중국의 거시경제와 금융 발전, 원자재 가격 상승, 식량안보 문제 등과 관련해 솔직하고 실질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이어 "옐런 장관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충격과 중국의 불공정하고 비시장적인 경제 관행 등 우려 사항들을 솔직하게 거론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상무부도 성명을 통해 류 부총리이 옐런 장관과의 화상통화에서 관세와 제재의 해제, 중국 기업에 대한 공정한 대우는 중국이 매우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경제 정책과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 대해 논의하고 미국과 중국이 양국과 세계의 이익을 위해 소통과 협력 강화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중 상무부는 실무적이고 건설적인 소통이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이번 미·중 장관간의 화상 통화는 미국이 대중 관세 인하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번주 옷·문구류와 같은 소비재 등이 포함된 대중 고율 관세 인하 조치를 발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며 발표 시점은 늦춰질 수 있지만 소비재에 대한 관세 부과 중단과 함께 수입업자들이 관세 면제 요청을 할 수 있는 폭 넓은 프레임워크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WSJ는 전했다. 지난달 21일 바이든 대통령이 대중 관세 인하와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할 의향을 밝히면서 시장에서는 관세 인하 시점이 임박한 것으로 해석했다.



바이든 행정부 내에서 옐런 장관은 물가 상승 억제를 위해 대중 관세 인하에 긍정적 태도를 보였지만, 캐서린 타이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관세를 지렛대로 삼아 중국에서 다른 양보를 얻어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WSJ은 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