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 고위당국자 "한국의 쿼드 추가, 현재로선 고려 안 해"(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美 고위당국자 "한국의 쿼드 추가, 현재로선 고려 안 해"(상보)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미국 고위 당국자가 인도태평양 지역 대중견제 군사안보체인 쿼드(Quad)에 한국을 추가하는 문제에 대해 지금 당장 고려하지 않고 있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22일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 고위당국자는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에 동행한 백악관 기자단과 한 브리핑에서 "현재로선 한국의 쿼드 추가는 고려하지 않는다"며 "새 회원국을 생각하기보다는 (쿼드가) 이미 제시한 것들을 발전, 강화하는 게 지금의 목표"라고 밝혔다.


쿼드가 정상급 회의체로 격상된 지 오래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회원국을 추가하기보다는 쿼드가 내놓은 기존 의제를 발전시키고 내실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다. 미국은 그간에도 관련 질문에 쿼드에 회원국을 추가하는 '쿼드플러스(+)'는 아직 추진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



쿼드는 미국·일본·호주·인도의 대중국 견제 협의체로, 24일 일본에서 이들 4개국 정상의 두 번째 대면회담이 열린다. 화상 회담까지 포함하면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네 번째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