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미크론'에 우리나라도 빗장 건다…해외에 발 묶인 여행객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오미크론'에 우리나라도 빗장 건다…해외에 발 묶인 여행객도 인천공항에서 방역관계자의 안내를 받는 해외입국자들.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권서영 기자] 코로나19의 변이인 오미크론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를 비롯한 각국이 입국 제한 조치에 나섰다.


27일 질병관리청중앙방역대본부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산업자원부 등 긴급해외유입상황평가 관계부처(13개)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방대본은 28일 0시부터 오미크론 발생국, 인접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아프리카 8개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내국인 입국자는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시설에 격리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방대본 측은 "남아공 등 8개 국가를 방역강화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했다"라며 "변이의 유입을 막기 위해 항공기 탑승을 제한하고 입국 과정의 임시 생활 시설 격리,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방역강화국으로 지정되면 비자의 발급이 제한되고, 위험국가로 지정되면 내국인이 임시 생활 시설에 격리된다"라며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되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도 격리된다"라고 덧붙였다.


이 조치에 따라 해당 8개 국가에서 입국한 내국인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임시 생활 시설에서 지내야 한다. 또 국내에 도착하기 전 PCR 음성확인서 소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1일 차와 5일 차, 격리 해제 전 각각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들 국가는 현재 장례식 참석과 같은 긴급한 상황에만 비자를 발급하고 있는 상태다.


'오미크론'에 우리나라도 빗장 건다…해외에 발 묶인 여행객도 27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OR 탐보 국제공항에서 한 승객이 항공편 결항이 표시된 안내판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오미크론의 확산에 따라 전 세계의 각국은 방역 강화 및 입국 규제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2주간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영국은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게 PCR 검사를 시행하고 음성 판정이 나올 때까지 자가 격리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역시 일부 아프리카 8개 국가로부터의 입국자를 10일간 격리하도록 조치한 상태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아프리카 8개 국가의 여행 경보를 최고 단계인 4단계 '매우 높음'으로 격상했다. 미국 국무부는 오는 29일부터 이들 8개 국가에 대한 여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그러나 각국의 기습적 규제 조치에 따라 일부 여행객들의 발이 묶이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AFP통신은 27일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국제공항에 자국으로 돌아가려는 여행객들이 몰려들었다는 내용의 보도를 내놓았다. 이들은 여행 금지 조치가 실제로 시행되기 전 마지막 항공편을 구하기 위해 공항으로 향했으며, 이들 중에는 휴가를 미처 다 즐기지 못하고 급하게 귀국길에 오른 여행객들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여행 제한 조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앞서 지난 26일 성명을 통해 이러한 조치가 장기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IATA는 "각국의 정부가 새 변이의 위험에 비상사태로 대응하고 있다"라며 "이는 여행 중인 대중에게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조치다", "지난 2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격 폐쇄와 격리의 안전한 대안을 찾기 위한 데이터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옮겨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권서영 기자 kwon19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