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용부 장관 "민주노총 10·20 총파업 유감…다시한번 재고 요청"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18일 노동현안 관련 전국 기관장 회의 모두발언

고용부 장관 "민주노총 10·20 총파업 유감…다시한번 재고 요청"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윤동주 기자 doso7@
AD


[세종=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현재까지 총파업 및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서울시 등 관계 부처와 기관 등이 민주노총에 10·20 총파업을 재고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는데도 민주노총이 이를 강행하려 하자 유감의 뜻을 표한 것이다.


안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지방노동청에서 '노동현안 관련 전국 기관장 회의'를 열고 민주노총 총파업 등 관련 노동 현안을 논의했다. 지방관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기관장들에게 총파업 참여 예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참여 자제 지도를 하라고 당부했다. 총파업 돌입 시 대민 서비스, 물류·생산 차질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관기관과 협조해 대응 방안을 찾으라고 주문했다.


불법 행위에 대해선 엄정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에 총파업 및 대규모 집회를 재고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2년간 국민들이 인내한 끝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정책을 간신히 돌릴 수 있게 된 상황에서 민주노총이 전국 주요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해 국민적 우려가 크다는 점을 환기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점심시간 휴무, 조퇴를 예고하고 있는 데다 학교의 급식조리원, 돌봄전담사 등의 파업 참여가 예정돼 국민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했다.


안 장관은 "정부는 이 같은 국민적인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민주노총에) '총파업'과 '집회'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고 관계부처는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분야별 대책도 미리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럼에도 민주노총은 현재까지 총파업 및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다시 한 번 민주노총에 총파업 및 대규모 집회를 재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관서는 총파업에 돌입하는 경우 대민 서비스 공백, 생산·물류 차질 등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내 유관기관과 협력해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해주기 바란다"며 "운송·배송 거부 사태 같이 국민적인 관심과 사회적 파급력이 큰 현안에 대해선 지방관서 차원에서 신속한 검토와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