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첫 출근' 오세훈, 10년만에 서울시정 대변화 예고…'박원순 지우기' 가능성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인적쇄신, 주요정책 변화 예고…3급 이상 대폭 물갈이 가능성

'첫 출근' 오세훈, 10년만에 서울시정 대변화 예고…'박원순 지우기' 가능성 제38대 서울특별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8일 서울시청으로 첫 출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박종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첫 출근하면서 10년만의 서울시정에도 대변화가 시작됐다. 오 시장은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시청에 출근해 9개월간 시장 권한대행을 맡았던 서정협 행정1부시장으로부터 사무 인계·인수서를 받고 서명했다. 오 시장은 시의회방문 등읠 일정을 소화한 뒤 오후에 시청사로 복귀해 시정 주요 현안을 보고받으면서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오 시장은 이날부터 인사 및 조직개편, 전임 시장표 정책 지우기 등을 통해 서울시 대수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박원순 전 시장이 추진했던 229개 주요 정책 중 75%에 해당하는 171개 정책을 바꾸겠다고 했다. 가장 큰 관심은 인적 쇄신이다. 시정을 이끌어 온 1,2 급 고위 공무원들을 포함해 3급 이상은 대폭 바뀔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1년에도 1급 6명 중 5명이, 2급 인사들의 상당수도 서울시를 떠났다.


행정 1·2부시장의 경우 대통령이 임명해 절차가 남아있지만 정무부시장은 시장이 바로 선임할 수 있다. 행정1부시장에는 조인동 기조실장, 김의승 경제정책실장 등이, 행정2부시장은 김효수 전 주택본부장과 류훈 도시재생실장(1급) 등이 거론된다. 정무부시장은 오 시장의 최측근인 강철원 전 서울시정무조정실장이 거론된다. 다만 오 시장이 국민의당과 공동시정을 하겠다고 발표했고 여성 부시장 탄생을 예고한 바 있어 변수가 많다.


전임 시장 시절 알려진 ‘6층 사람들’도 대폭 물갈이 된다. 이들은 시장실과 같은 6층에 있는 시장을 보좌하는 비서·정무라인이다. 시장이 최대 28명의 별정직 공무원을 임용할 수 있다. 산하기관 중에서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거쳤던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과 서울연구원장 자리가 공석이다. SH공사 사장에는 김현아 국민의힘 비대위원이 물망에 오른다. 이밖에도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시복지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관광재단 등의 사장 임명도 이뤄질 전망이다.


오 시장의 주요 공약인 스피드 주택 공급, 스피드 교통, 권역별 균형 발전 등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 개편도 예고된다. 기존의 주택 공급 계획 이외에 현재 추진 중인 광화문 재구조화, 도시재생 등 사업에 제동을 걸 수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도 개편 가능성이 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해 11월 소셜미디어에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살기 어려워진 마당에 도대체 누굴 위한 공사인지 묻고 싶다"며 "광장이 중앙이 아닌 편측에 있어야 한다는 건축가의 고집뿐"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TBS교통방송의 개편도 관심사다. 오 시장은 선거운동 중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편파적이라는 이유로 출연하지 않았다. TBS는 방송법상 서울시가 방송편성이나 제작에 개입할 수 없지만 예산편성권한과 이사장, 대표, 감사 등의 임명권을 갖고 있다. 국민의힘은 줄곧 TBS, 특히 김씨의 방송을 친정부 편파방송으로 규정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인수위원회가 없는 만큼 1년 3개월 임기 내에 추진할 수 있는 정책부터 다시 검토하고 있다"면서 "사업과 조직에 적지 않은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첫 출근' 오세훈, 10년만에 서울시정 대변화 예고…'박원순 지우기' 가능성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청으로 출근해 사무 인계·인수서에 서명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