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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은 명분일 뿐"…韓유조선 나포로 美에 신호 보낸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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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한국케미 나포 외에도 우라늄 농축 20%로 상향
차기 미 정부와 제재 해제 등 외교적 새 판 짜기 포석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이란이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를 나포한 배경에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과 '새 판'을 짜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란은 우라늄 농축 정도를 20%로 높이는 절차를 개시하는 등 핵도발 행보도 보였는데, 미국과의 협상을 위한 포석이라고 설명한다.


4일(현지시간) 외신들은 이란이 한국 유조선을 나포하고 우라늄 농축을 발표하는 등 일련의 도발 행위를 이어간 배경으로 미국과의 갈등을 높여, 이란의 제재 문제 등을 해결하려는 협상으로 이끌려는 수순으로 풀이했다.

"환경오염은 명분일 뿐"…韓유조선 나포로 美에 신호 보낸 이란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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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이란 혁명수비대는 호르무즈 해협 오만 인근 해역에서 고속정을 이용해 한국케미를 나포했다. 이란은 한국케미를 나포한 표면적인 이유로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국케미의 선사인 디엠쉽핑 측은 "해양 오염을 할 이유는 전혀 없다"며 반박했다.


이외에도 이란 정부는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상향하는 작업을 시작했다는 사실도 공표했다. 이란 정부 대변인 알리 라비에이는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하는 절차가 포르도 농축시설에서 시작됐다"고 공표했다. 이란은 2015년 이란핵협정(JCPOAㆍ포괄적공동행동계획)을 통해 평화적 핵개발을 약속하면서 우라늄 농축도를 4%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다. 우라늄은 무기화 단계를 거치기 위해서는 90% 이상의 농축이 필요하다. 표면적으로 이란은 평화적 목적을 들고 있지만, 우라늄 농축도를 상향하겠다는 것은 핵무기 개발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겠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날은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이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묵숨을 잃은 날이기도 하다. 이란이 솔레이마니의 기일을 맞아 미국 등 국제 사회를 향한 확실한 메시지를 꺼내 들었다는 것이다.


이란은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물가가 치솟고 원유 수출길이 막히는 등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다. 미국의 경제 제재로 달러를 이용한 거래마저 막히면서 이란의 곤경은 심해졌다. 더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마저 창궐하는 상황에서, 미국의 제재로 이란은 의약품 등의 구매마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이란이 움직임은 미국 측 반응을 기다리며 지켜보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했다. 이란 전문가인 엘리게란마예 유럽외교협의회(ECFR) 위원은 "이란이 전하고 싶은 가장 큰 메시지는 바이든 당선인이나 유럽 국가들이 언제쯤이나 이란과의 외교를 시작할 것인지를 마냥 기다리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란 의회는 지난달 이란의 핵프로그램을 고도화를 결정하면서, 미국이 2월 초까지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풀지 않을 경우 국제 핵사찰 거부하고 이란 내 국제 핵사찰단을 모두 철수시키겠다는 뜻도 밝혔다. 국제 핵사찰을 거부하겠다는 엄포지만, 미국이 제재 해재를 논의하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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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특히 이란이 한국 유조선을 나포 대상으로 결정한 배경에는 한국이 지급하지 않고 있는 원유 대금 70억달러(7조6000억원)과 연관되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란과 한국은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달러 거래가 금지되면서,. 이란산 원유 수입대금을 국내 은행에 예치한 뒤 이란이 이 돈으로 한국 물품을 구입하는 방식으로 거래했다. 하지만 미국이 제재 수위를 높임에 따라 이 계좌 역시 동결되면서 갈등이 커졌다. 뉴욕타임스(NYT) 역시 이란 혁명수비대의 한국 유조선 나포 소식을 전하면서, 이란이 미국의 제재로 한국으로부터 돌려받지 못한 원유 수출 대금이 밑바탕에 있다고 전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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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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