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셀리버리, iCP-NI '코로나19' 영장류 치료효능 검증 시작

시계아이콘01분 13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셀리버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장류 동물모델을 보유한 전문위탁시험기관 (CRO) 서던리서치(Southern Research)와 효능평가 시험계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싸이토카인폭풍 억제 중증패혈증 치료신약 iCP-NI가 코로나19로 발생하는 급성폐렴(acute pneumonia) 및 중증패혈증(severe sepsis)을 치료할 수 있는지 치료효능 검증을 시작한다.


셀리버리와 코로나19에 대한 치료효능 검증 계약을 맺은 서던리서치는 신약물질 발굴단계부터 개발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임상 및 임상 실험을 수행해주는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위탁시험기관)다. 지금까지 약 80여년간 케미컬 약물, 백신, 단백질의약품 등 다양한 신약물질에 대해 생체 시료분석 및 약리물질 효능을 평가해주는 신약개발 연구를 수행했다.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지카바이러스(Zika), 뎅구열바이러스(Dengue) 등 감영성이 높은 다양한 바이러스 동물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서던리서치의 한국 파트너를 맡고 있는 지나패스 송승우 대표는 “서던리서치는 현재 세계 많은 연구소들과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의뢰를 받아 효능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판더믹을 최대한 빨리 종식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셀리버리와 코로나19 치료신약인 iCP-NI를 같이 개발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치료효능 평가시험은 코로나19가 감염된 영장류(원숭이) 34 마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의 직접 감염에 의해 폐 점막 내, 혈액 내 염증성 싸이토카인이 급증하여 폐조직이 손상되는 급성 폐렴모델을 대상으로 셀리버리의 싸이토카인폭풍 억제제인 iCP-NI를 투여하게 된다.


iCP-NI는 사람의 유전체를 조절하도록 디자인된 면역제어 치료제다. 설치류에서 이미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감소와 폐조직 보호효과 및 생존율 향상 대비 100%의 생존율 효과를 기록했다. 회사는 사람과 유전체가 더욱 유사한 영장류 실험에서도 뛰어난 효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했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예방백신이나 항바이러스 항체 개발도 시도되고 있으나, 개발에 성공한다 해도 다양한 돌연변이로 인한 신종 바이러스에는 효능이 없을 수 있다"며 "어떠한 바이러스가 침범한다 해도 강력한 치료효과가 있는 근본적 염증치료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AD

셀리버리는 iCP-NI의 싸이토카인폭풍 제어능력 및 중증패혈증 치료효능 결과를 바탕으로 빠른 패스트 트랙 임상 및 상용화를 위해 미국 식약처(FDA)와 한국 식약처(KFDA) 두 곳에서 동시 임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의 코로나19 판데믹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기적으로 발생할 감염성 전염병에 치료효과가 있는 궁극적 치료제로써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또 신종 바이러스 판데믹 발생 때마다 새롭게 개발되어야 하는 백신 및 항체 치료법과는 달리 바이러스의 돌연변이와 신종, 변종에 관계없이 모든 병원성 바이러스 감염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iCP-NI의 강점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