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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의 현대車, 패스트팔로어 벗어나 제 색깔 낸다" 日언론 관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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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정의선 총괄 수석부회장의 사실상 '원톱' 체제를 갖춘 이래 과거의 '패스트 팔로어' 전략에서 벗어나 독자적 색깔을 내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관전평이 나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5일 세계 5위 규모의 현대차그룹이 정 수석부회장의 창업 3세 경영 시대를 맞아 기존의 '뒤쫓기' 전략에서 탈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 수석부회장의 부친인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리더십 아래에 있던 2000년대에는 경쟁사의 히트 모델을 재빨리 모방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패스트 팔로어(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전략 또는 기업)로 약진했으나 그 결과 독창성은 물론 최근 자동차 산업의 구조 전환에도 대응이 부족하다는 게 니혼게이자이신문의 판단이다.


하지만 최근 정 수석부회장이 1200여명의 임직원 앞에 나서 "지난 5~10년 동안은 정체기였다. 앞으로는 직원 개개인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한 데 주목했다. 과거처럼 강력한 리더를 일사불란하게 따르는 게 아니라 직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외부 기술을 폭넓게 받아들이는 개방형 경영 전략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하이브리드에 이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부문에서 일어나는 전 세계적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받아들이고 연구개발(R&D)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는 현대차그룹의 체질 변화에 관심을 쏟았다. 현대차는 올해 R&D 투자 규모를 지난해 대비 47% 증가한 8조8000억원으로 늘리고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정의선의 현대車, 패스트팔로어 벗어나 제 색깔 낸다" 日언론 관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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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혼게이자이신문은 현대차그룹의 노사 관계 변화에도 주목했다.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주주 환원 등을 강하게 요구한 것이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올해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하지 않고 임금 및 단체 협약을 조기에 타결한 것도 주주가치 제고와 자동차 동종 업계의 불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덕분이라는 시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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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실적을 놓고 보면 현대차그룹이 부진에서 벗어나고 있지만 십수년 전의 돌풍을 재현하기는 쉽지 않다고 봤다. 규모 면에서나 수익 면에서나 일본의 도요타가 압도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을 포함한 미래차 분야에서 세계 톱 수준에 올라서기 위해서는 정 수석부회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많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적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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