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北 "美 제재에 양보하면 망해…오직 투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제국주의자들, 자신들에게 고분고분 않으면 제재"
카다피·후세인 사례 들며 "제재는 정권교체 목적"
김정은 백두산행 이후 제재 맞선 자력갱생 강조

北 "美 제재에 양보하면 망해…오직 투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TV가 16일 보도했다. 이날 중앙TV가 공개한 사진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함께 말을 타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미국을 비롯한 '제국주의자'들이 제재를 들이대며 자신들에게 반항하는 국가들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이들에 맞서 더욱 강하게 투쟁해나가야 한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1일 주장했다.


신문은 이날 '제국주의자들의 제재는 만능의 무기가 아니다' 제목의 정세론해설에서 "국제무대에서 제재 몽둥이를 휘두르며 다른 나라들의 자주적 발전을 억제하고 농락하려는 제국주의자들의 책동이 그 어느 때보다 악랄해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당근과 채찍을 번갈아 휘두르며 무릎을 꿇게 하려는 것이 제국주의자들의 속심"이라며 "한걸음의 양보는 열걸음, 백걸음의 양보를 가져오고 종당에는 망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그 사례로 이라크와 리비아를 언급하며 "제국주의자들의 위협과 공갈, 제재압박이 두려워 동요하면서 물러서다가는 국권을 유린당하게 되며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것과 같은 자멸의 길을 걷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라크의 지도자 사담 후세인은 유엔의 무기 사찰을 수용했음에도 미국의 침공 이후 권력을 뺏기고 사형됐으며,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는 핵무기를 폐기하고 몇 년 되지 않아 반정부 시위로 권좌에서 물러난 뒤 은신 도중 사살됐다.


신문은 "제국주의자들이 제재를 가하는 것은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는 나라들의 경제를 혼란시키고 민심을 불안케 하여 정권교체를 실현하고 저들에게 예속시키자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자주권과 민족의 존엄은 그 누가 가져다주거나 지켜주지 않는다. 오직 제국주의자들과의 투쟁을 통해서만 지켜낼 수 있다"고 했다.


또 이란과 러시아 등 미국의 제재에도 자국 정책을 유지하는 국가들을 거론하면서 "현실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제재는 만능의 무기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간 제재 문제를 다룬 노동신문 기사는 북한 입장보다는 외국 동향 보도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날 기사는 제목부터 제재를 비판했다.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 이후 제재와 이를 주도하는 미국에 대한 비난 목소리를 한층 더 높이는 모양새다.


北 "美 제재에 양보하면 망해…오직 투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경성군 중평남매새온실농장과 양묘장건설장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8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6일(보도일 기준) 삼지연 건설 현장에서 미국의 "집요한 제재와 압살 책동"에 대한 "인민의 분노"를 언급하고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라 '중대결심'을 시사했다. 이후 북한 매체들은 대내외적으로 자력갱생 선전을 강화하고 있다.


신문은 19일 '영원한 생명선' 제목의 기사에서 김 위원장의 백두산·삼지연군 건설 현장 방문을 다시 언급하면서 "자력갱생은 어제도 그러했고 오늘도 변함없으며 내일도 영원할 우리 혁명의 생명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력갱생은 그 어떤 고난과 시련도 과감히 물리치며 승리에서 더 큰 승리를 안아올 수 있게 하는 위력한 보검"이라며 "우리는 제재 압살의 천만겹 장벽 속에서도 우리가 갈 수 있는 길을 찾았고 계속 승승장구할 수 있는 방식과 잠재력을 충분히 마련하였다"고 주장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