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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철강·자동차·선박 등 기술경쟁력…韓 턱밑 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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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국내 9대 주력산업 한·중·일 경쟁력 비교·전망 조사
중국 기술 경쟁력 맹추격...정부지원 압도적 우위

中, 철강·자동차·선박 등 기술경쟁력…韓 턱밑 추격 한국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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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5년 후 중국의 기술경쟁력이 한국을 턱밑까지 추격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중국이 철강·디스플레이·자동차·선박 등 한국을 대표하는 분야의 국내 기술력을 90% 이상 추격해 우리 산업을 위협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한국의 9대 수출주력산업별 협회 정책담당자를 대상으로 한·중·일 세계시장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3국 간 1위 산업 개수는 현재 중국 7개, 한국 1개, 일본 1개에서 5년 후인 2024년에는 중국 8개, 한국 1개, 일본 0개로 예상했다.


한국을 100으로 가정하고 3국의 9대 주력업종(반도체·기계·자동차·석유화학·철강·디스플레이·섬유·조선·전자)의 기술경쟁력을 비교한 결과 2000년 일본(113.8), 중국(59.6) 순으로 일본이 기술력에서 상당한 우위를 보였지만 올 6월말 현재 일본(102.8)과 중국(79.8) 3국간 기술력 격차가 크게 줄었다.


5년 후에는 일본(97.4)과 중국(89.1)의 격차가 더욱 줄어들면서 한국의 기술력이 비교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징적인 점은 중국의 기술력이 2000년에는 한국의 59.6% 수준에 불과했지만 5년 후인 2024년에는 89.1%로 우리의 턱밑까지 추격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별로는 중국의 경우 9대 산업 중 무선통신기기(96.3%), 철강·디스플레이(91.7%), 자동차(91.3%), 섬유(91.1%), 선박(90.9%) 등 6개 산업에서 5년 후 한국 기술력의 90% 이상까지 추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경우에는 종합 기술경쟁력은 5년 후 우리가 소폭 앞설 것으로 예측되나 자동차(117.4%), 섬유(116.3%), 석유화학(108.3%), 일반기계(107.1%) 등에서는 한국에 비해 기술경쟁력이 여전히 우위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中, 철강·자동차·선박 등 기술경쟁력…韓 턱밑 추격 한국경제연구원

올해 6월 기준 3국간 9대 주력업종의 기술경쟁력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일본이 제품설계경쟁력, 소재경쟁력, 부품경쟁력, 조립가공경쟁력, 공정관리경쟁력 등 관련 전분야에서 우위를 점했다.


한국과 일본의 기술격차 폭은 △소재경쟁력 27.3 △부품경쟁력 22.8 △공정관리경쟁력 9.0 △제품설계경쟁력 7.0 △조립가공경쟁력 3.0 순으로 현재 한일 간 소재·부품분야의 기술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중일 3국은 6월 현재 기준으로 조립가공경쟁력 분야에서는 각각 100·101·103으로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종합 환경은 한국을 100으로 가정할 때 중국은 100.1로 한국과 유사한 반면 일본은 110.5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R&D 환경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일본은 기초과학경쟁력(127.3)이 상당히 높았고 산학연 협력수준(107.3)과 인력수준(106.8)에서도 비교우위를 나타냈다. 중국은 정부지원수준(133.9)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였으며 CEO관심도(106.4)에서도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국은 R&D 세부분야 중 1위는 하나도 없었다.



한경연은 "업종별 협회 정책담당 부서장들은 한국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R&D 활성화를 저해하는 규제개혁’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인력 양성, 산학연 협력 활성화, R&D 정부지원 강화 등도 중요한 과제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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