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주열 총재 "10월 기준금리 인하 여부, 대외리스크가 변수"(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주열 총재 "10월 기준금리 인하 여부, 대외리스크가 변수"(상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으로 출근하던 중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다음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변수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리스크의 확대를 꼽았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는 시장에서 예상한 결과와 부합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19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10월 기준금리 결정에 가장 큰 변수는 향후 대외리스크의 전개 방향"이라며 "대표적인 리스크는 미중 무역분쟁과 곳곳에서 높아지는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있다"고 말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시설이 공격을 받으면서 중동지역에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진 것도 주요 변수 중에 하나로 꼽았다. 이 총재는 "중동사태는 유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주의깊게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새벽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에 대해서는 "시장 예상에 부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추가적인 인하 시그널이 없어서 연준의 이번 결정이 매파적 인하라는 평가도 있지만 인하 여지를 닫은 것은 아니다"며 "연준의 이번 인하는 여타국 입장에서보면 (통화정책의) 부담을 더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미 연준은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내렸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