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北대표단, 할롱베이 5성급 크루즈 유람 후 하이퐁 산단 도착

시계아이콘01분 1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김정은 "원산갈마지구 최상으로 만들라"
금강산~원산~마식령 등 관광벨트 목표
오후 4시 40분께 산업단지 하이퐁 도착


北대표단, 할롱베이 5성급 크루즈 유람 후 하이퐁 산단 도착 27일 할롱베이를 유람하는 북측 대표단 <사진=VnExpress>
AD


[특별취재팀(하노이)=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베트남 하노이에 온 수행단 일부 간부가 27일(현지시간) 오전 호텔을 나와 베트남 대표 관광지 할롱베이를 유람하고 베트남 대표 산업단지 하이퐁에 도착했다.


오수용 경제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리수용 외교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김평해 인사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성남 노동당 국제부 제1부부장,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등 10명 안팎은 이날 오전 8시(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10시)께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외출했다.


베트남 매체 VN익스프레스는 "북한 대표단 일행이 2대의 16인승 차량을 타고 할롱베이에 도착 5성급 크루즈를 타고 유람했다"고 전했다.


北대표단, 할롱베이 5성급 크루즈 유람 후 하이퐁 산단 도착 북측 대표단이 올라탄 유람선 <사진:VnExpress>


3000개에 달하는 크고 작은 기암괴석과 섬으로 유명한 이곳은 1994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돼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는다.


지난해 말 베트남을 방문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도 이곳을 찾아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올해 년 신년사에서도 "원산 갈마 해안관광지구를 최상의 수준에서 완공해야 한다"고 했다.


할롱베이는 김 위원장의 조부인 김일성 북한 주석이 1964년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들러 선상투어를 했던 곳이기도 하다. 리수용 부위원장은 이날 베트남측 인사로부터 김 주석의 당시 모습을 담은 사진을 선물로 받았다.


앞서 이들 대표단이 도착하기 전, 하노이와 할롱베이를 잇는 18A 고속도로에는 북한 인공기가 내걸리고 당국자들은 금속탐지기를 동원해 폭발물을 탐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北대표단, 할롱베이 5성급 크루즈 유람 후 하이퐁 산단 도착 김일성 전 북한 주석이 1958년 베트남을 방문해 호찌민 전 베트남 주석과 대화하고 있다.



대표단은 할롱베이 유람을 마치고 선착장에서 꽝닌성 당서기 및 인민위원장이 주최한 환영 오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오후 4시 40분경 북측 대표단은 하노이에서 110㎞쯤 떨어진 베트남 북부 최대 항구도시 하이퐁에 도착했다.


하노이 동쪽에 있는 항구도시 하이퐁은 하노이, 호찌민, 다낭, 껀터와 함께 베트남의 5대 직할도시다. 하이퐁항은 수심이 깊어 프랑스 식민지 시대부터 해상 무역의 거점이 됐다. 현재 우리나라 LG전자를 비롯한 80여 개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이 둥지를 틀었고, 현지기업이 대규모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도 개통돼 차로 1시간반이면 갈 수 있다.


북측 대표단은 하이퐁시가 마련한 브리핑을 들은 뒤 베트남의 첫 완성차 업체인 '빈패스트'(Vinfast) 공장과 휴대전화 업체인 '빈스마트', 농장인 '빈에코' 등을 둘러볼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하이퐁 당서기장과 만찬도 함께할 것으로 알려졌다.


AD

한편 김 위원장은 숙소인 멜리아 호텔에서 나서는 모습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별취재팀(하노이)=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