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주북 러 대사, 北 대미협상 실무책임자 잇단 면담…"김 위원장 방중 결과 협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주북 러 대사, 北 대미협상 실무책임자 잇단 면담…"김 위원장 방중 결과 협의"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가 북한의 대미협상 실무 책임자인 최선희 외무성 부상(차관)과 또다시 면담했다고 주북 러시아 대사관이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 대사관은 이날 자체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마체고라 대사가 12일 북한 외무성을 방문해 비핵화 문제 및 대미 관계를 담당하는 최선희 부상과 만났다"고 전했다. 이어 "양측은 면담에서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 결과를 비롯한 현안 정보들을 교환했다"면서 "(양측이 주고받은) 정보에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안 모색을 지향하는 협상 활동의 단기적 전망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앞서 지난 7일에도 북한 외무성을 찾아 최 부상과 면담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 등을 포함한 현안들을 논의한 바 있다. 10일엔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모스크바에서 리후이 모스크바 주재 중국 대사를 접견하고 역시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러-북, 러-중 외교 인사들의 잇단 접촉은 지난 7~10일 이루어진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 결과를 공유하고 북한-미국 간의 한반도 비핵화 협상과 관련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