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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한온시스템 평택공장, 친환경차 부품생산의 '마더플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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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열 식히는 친환경차 핵심부품 '전동컴프레서'
평택공장, 한온시스템 전동컴프레서 생산 75% 차지
고전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로 해답 찾아

[르포] 한온시스템 평택공장, 친환경차 부품생산의 '마더플랜트' 한온시스템 평택공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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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친환경 전기차 기술의 핵심은 주행 또는 충전 시 발생하는 열을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자동차 운행에서 열관리는 가장 필수적인 부문이다. 차량 실내, 모터, 엔진이나 배터리 등 수많은 기계 부품들이 돌아가며 발생하는 열을 관리해줘야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다. 최근 발생한 일련의 자동차 화재 사고도 이같은 '열관리'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한온시스템은 30년간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 부품을 생산해온 글로벌 기업이다. 지난 22일 한온시스템의 컴프레서 기술을 가장 먼저 시험하고 적용하는 '마더플랜트' 평택공장을 방문했다. 1991년 설립된 평택공장은 한온시스템의 전신인 한라공조 시절부터 핵심 생산을 담당해왔다. 다양한 종류의 컴프레서를 연간 650만대 생산하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컴프레서 공장 중 하나로 우뚝 성장했다. 최근에는 전기차 핵심부품 '전동 컴프레서' 생산을 확대하며 친환경차 부품 전문 공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컴프레서는 냉매를 압축했다 뿜어내며 에어컨 또는 쿨러의 심장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전동 컴프레서는 기계식 컴프레서보다 소음이 적고 회전이 빨라 효율도 높아 전기차에 탑재된다. 기계식 컴프레서가 내연기관 엔진에 장착돼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했다면, 전동 컴프레서는 전기차의 모터나 배터리 등 어디에나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인각 한온시스템 평택공장장은 "전기차는 달리는동안 열을 분산해야 주행거리도 늘어나고 고속 충전시에도 다량의 열이 발생한다"며 "전동컴프레서가 전기차 배터리, 모터 등 각 부품의 열을 식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르포] 한온시스템 평택공장, 친환경차 부품생산의 '마더플랜트' 한온시스템 전동컴프레서/ 사진=한온시스템


평택공장에서 생산되는 전동컴프레서의 물량은 연간 38만대 수준으로 한온시스템이 생산하는 전동컴프레서의 75% 이상을 차지한다. 생산된 물량은 수소전기차 넥쏘, 전기차 코나 등 현대기아차의 친환경 차종이나 글로벌 OEM 친환경차에 탑재되고있다. 공장 생산라인을 둘러보기 전, 공장에서 나눠주는 점퍼를 입고 에어샤워를 마친 후 실내화로 갈아신었다. 섬세한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인만큼 미세한 이물질이라도 용납할 수 없다는 철저함이 느껴졌다.


전동 컴프레서 생산라인이 있는 공장 내부는 100% 자동화로 운영됐다. 시끄러운 기계음만 들릴 뿐 사람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기계 사이에 드문드문 로봇의 움직임을 체크하는 인력이 한두명 서있는 정도였다. 공장 천장에는 흰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카트들이 보였다. 각 공정을 마친 부품들은 정해진 과정을 마치면 카트에 담겨 자동으로 이동됐다.


은광표 공장운영팀장은 "컴퓨터가 자재의 배출과 이동을 자동으로 담당하면서 전기제품의 이물질을 최소화할 수 있게됐다"며 "각 부품에 QR코드를 표시해 컴퓨터가 생산일자나 제품이력 등 정보를 관리하고 이를 향후 A/S까지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평택공장은 100%를 훌쩍 넘는 가동률을 기록하며 3교대 체제로 쉴새 없이 돌아가고 있었다. 작년 한온시스템의 신규 수주 물량 중 절반 이상이 친환경 부품일 정도로 급격한 친환경차 수요 증가를 업계에서도 체감하고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은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21%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르포] 한온시스템 평택공장, 친환경차 부품생산의 '마더플랜트' 한온시스템 평택공장 내부 전동컴프레서 조립라인/ 사진=한온시스템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고질적인 침체에 시달리고 있다. 세계 최대 시장 중국마저 수요가 꺾이며 국내 완성차 업계도 암담한 상황이다. 반면 한온시스템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수주 실적(19억9400만달러)을 달성하며 전년대비 50% 성장을 기록중이다. 회사는 답을 '친환경' 트렌드에서 찾았다. 한온시스템은 친환경차의 핵심부품인 전동컴프레서의 전세계 시장 점유율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30% 수준으로 점유율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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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초에는 글로벌 기업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유압제어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친환경 부품 R&D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전세계에 10개의 생산공장과 9개의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인수로 합류하는 연구 인력만 340여명에 달한다.


최 공장장은 "친환경차 시대는 평택공장의 2라운드 시작이라 본다. 한온시스템의 친환경차 부품시장 선점에 발맞춰 평택공장도 친환경 거점 공장으로 성장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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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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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62년, 강원도 철원 동송읍에서 태어난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원내대표에 비대위원장까지 지낸 전직 4선 의원이다. 대개 초·재선급이 역대 정무수석을 맡아 왔던 것을 돌이켜보면 이례적이다. 전직 3선 의원인 강훈식 비서실장(1973년생)보다 선수가 높고 나이도 11살 많다. 정치적인 체급이나 경험, 부드러운 성격 등을 종합해보면 우 수석은 대통령실 내에서 '큰 형님'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타협과 상

  • 25.07.0407:16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기금형 지배 구조는 단순히 공격적인 운용으로 고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제가 아니다. 위험 조정, 수익 관점에서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수익률 제고 관점에서 논의되는 여러 정책 수단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제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도 개편의 의의가 있다."(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하면 현행 퇴직연금 제도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 25.07.0306:10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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