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와이파이로 스마트폰 충전…10대 유망기술 선정

시계아이콘01분 1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피부에 붙여 건강 진단하는 스마트타투
기분 맞춰 인테리어 변하는 반응형 주택 등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 선정


와이파이로 스마트폰 충전…10대 유망기술 선정
AD


와이파이로 스마트폰·웨어러블 기기 등을 충전하는 기술, 피부에 부착하면 건강상태를 진단해주는 스마트타투 기술, 거주자의 기분에 맞춰 인테리어가 변하는 반응형 주택 기술 등이 10대 유망기술로 선정됐다.


17일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은 지능화된 첨단 과학기술을 매개로 새로운 가치가 발현될 수 있는 스마트 소사이어티 시대, 우리 삶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해줄 'KISTEP 10대 유망기술'을 선정·발표했다.

선정된 10대 미래유망기술은 ▲반응형 주택 기술 ▲라이프로그 개인비서 소프트웨어 기술 ▲스마트 타투 기술 ▲소프트 로봇 기술 ▲커넥티드카 기술 ▲모듈형 대중교통 시스템 ▲무선전력전송 기술 ▲스마트팜 기술 ▲인공지능 보안기술 ▲혼합현실 기술이다.


반응형 주택 기술은 개인의 취향, 기분, 활동에 따라 조명, 바닥재 등이 맞춤형으로 반응하고 변화하는 기술이다. 늘어나는 1인 가구, 고령자 등의 안전 문제에 대응이 가능하다.


피부에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는 스마트 타투 기술은 패치형·문신형 타투의 색깔 변화를 통해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거나 암을 자가진단 할 수 있다. 또한 QR코드와 유사한 작동원리로 타투 이미지를 스캔하여 음성 등 저장된 정보를 불러오거나, 음악을 재생하는 등 미니어처 웨어러블 저장 및 제어 장치로써 활용이 가능하다.


와이파이(Wi-Fi)처럼 무선전력전송 핫스팟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무선으로 전달하는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웨어러블 기기 및 IoT 센서 등에 손쉽게 전력을 공급하여 스마트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모듈형으로 서로 붙었다 떨어졌다 하며 택시, 버스 때로는 기차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는 자동 조립식 모듈형 대중교통 시스템은 고령자,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의 이동편의를 향상시키고, 교통혼잡 등의 도시화 문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선이나 정거장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 요청한 장소에서 승하차가 가능하고, 이동 중에도 서비스 모듈에서 커피나 식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대중교통 수단이다.


AD

소프트로봇 기술은 전통적인 로봇의 외형 소재가 딱딱하고(hard) 경직성(rigid)이 있는 재질로 제작된 데 비하여 이와는 달리 부드럽고(soft) 유연한(flexible) 소재로 제작된 로봇을 말한다. 강철로 만들어진 일반적인 로봇보다 움직임이 유연하고 외부 충격에 강해 인간과의 신체적 교류를 요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다.


KISTEP 권소영 부연구위원은 "바람직한 미래사회의 모습은 성별, 지역, 언어의 차이를 의식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누구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 소사이어티"라며 "이번 10대 미래유망기술은 도시 집중화, 저출산 장기화, 고령화 심화, 1인 가구의 지속적 증가 등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학기술의 역할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