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수동 공존 가치 예술 되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9초

성동구, 20일부터 3일 간 디자인위크 ‘골목에서 만나요’ 시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 성수동에는 오래된 건물과 활력 넘치는 젊음이 오버랩돼 예술과 공유 가치를 형성해가는 특별한 골목길이 있다. 서울숲길은 어르신들의 오랜 손길이 닿아 있는 화분의 꽃처럼 편안한 느림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0일부터 3일 간 서울숲길 일대와 언더스탠드에비뉴(파워스탠드) 등 성수동 일대에서 2017 성동 디자인위크 ‘골목에서 만나요’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 서울숲길 일대 특색 있는 공간 방문 및 체험프로그램 ‘노는지’▲공공미술 프로젝트 작품전시 ‘만아츠 만액츠’▲ 핸드메이드 제품 전시, 푸드마켓, 문화공연이 열리는 ‘디자인마켓’으로 구성·진행한다.


◆성수동 골목의 구석구석 가게 투어 ‘노는지’

소셜 벤처 열기를 느낄 수 있는 성수동 골목의 숨은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노는지’는 서울숲길, 서울숲2길, 서울숲4길에 자리잡은 특색 있는 공간들을 소개, 지도를 보며 골목 구석구석 가게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성수동 공존 가치 예술 되다 공공미술프로젝트 엄아롱 작가와 주민들
AD


서울숲길 골목 곳곳에 보물처럼 숨어있는 30여 곳의 공간들을 탐방, 공간마다의 특색을 느끼고, 무심코 지나친 서울숲길 골목을 새롭게 돌아보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주민참여 공공미술 프로젝트 ‘만아츠 만액츠’ 전시 및 투어


특히 올해는 디자인위크 기간 중 공공미술 프로젝트 ‘만아츠 만액츠’가 전시되어 더욱 풍성한 디자인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만아츠 만액츠’는 ‘2017 서울은 미술관’자치구 공모 사업으로 선정돼 지난 9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지역작가와 주민들의 상상력이 결합된 특별한 공공 미술 프로젝트다.


‘만아츠 만액츠 10000 ARTS 10000 ACTS’는 만개(1만)의 예술작품(Arts)이 1만개의 행동(Acts)으로 이어진다는 뜻의 예술이라는 렌즈를 통해 골목과 동네, 도시의 크고 작은 이슈들에 주목한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술가는 김윤덕, 노순천, 엄아롱, 정크하우스, 젤리장 작가로 이들은 주민과 함께 예술작품과 창작활동을 통해 서울숲길을 채워나가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성수동 서울숲2길, 서울숲4길, 서울숲6길을 기반으로 주민 대상 워크숍을 진행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작품의 창조성을 탄생시켰다.


작품 제작 과정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직접 참여하는 등 주민과 함께 만든 작품들이 서울숲길 골목 곳곳에 설치되고, 그 제작 과정을 공유하는 전시도 언더스탠드에비뉴 내 파워스탠드 2층에서 행사 기간 동안 만나 볼 수 있다.


이처럼 ‘내가 발견하는 성수’, ‘움직이는 골목’, ‘낙서-서울숲’은 주민의 의견과 상상력이 녹아든 작품이며, 야외 공공미술 작품의 경우 내년 10월까지 전시된다.


◆22일,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디자인마켓 운영


디자인마켓은 22일 서울숲 정문 앞길에서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의류, 가죽, 액세서리, 패션잡화 등 25개 부스의 디자이너, 아티스트, 공예가, 소셜벤처기업의 다양하고 특색있는 디자인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뚝도시장에서 개최했던 디자인마켓은 방문객들의 이동편의와 서웊숲길의 공간적 의미를 함께 전달하기 위해 올해는 언더스탠드에비뉴 서울숲 정문앞길에서 개최한다.


이와 함께 소규모 문화공연도 만나볼 수 있는 볼거리 가득한 흥미로운 소통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성수동 공존 가치 예술 되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워크숍


올해 디자인위크는 최근 성수동의 소셜벤처의 열기를 반영해 기획 단계부터 사회적기업, 소셜벤처기업, 지역 예술가들의 참여와 주민들의 참여도를 높여 성수동 골목 곳곳에서 들려오는 소셜벤처와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번 성동디자인위크가 새로운 문화예술 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는 성수동 골목 곳곳의 창의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널리 알리고, 주민들이 일상에서 문화 예술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행사문의는 성동구 지역경제과(☎2286-5456), 만아츠 만액츠 전시에 대한 신청 및 문의는 도시계획과(☎2286-5875), 성동구청 홈페이지 (www.sd.go.kr)로 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