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SK㈜ C&C, 인공지능 에이브릴 한국어 API 8종 출시

시계아이콘01분 37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에이브릴 로봇'이 신나는 음악으로 잠을 깨운 후 지난 밤의 수면 리듬과 신체 리듬 등을 체크하고 오늘의 날씨를 알려 준다. 식사를 하며 챗봇을 통해 신규 보험 가입을 상담 받는다. 회사에서는 '에이브릴 스마트 HR'의 도움을 받아 입사지원자들의 자기 소개서를 분석한다. 집에 들어가는 길에 병원에 들러 '에이브릴 항생제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은 의사의 항생제 처방을 받아 들고 집에서는 '에이브릴 커머스'를 통해 쇼핑을 한다.


SK㈜ C&C가 꿈꾸는 '에이브릴과 함께 하는 하루'다. SK㈜ C&C는 에이브릴이 제공하는 'IBM 왓슨 한국어 API 8종'을 6일 출시하면서 이같은 미래상이 더이상 먼 미래가 아니라고 밝혔다.

SK㈜ C&C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IBM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Aibril) 서비스 공식 론칭 기자 간담회'를 열고 왓슨 한국어 API 8종을 공개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기업들이 크게 품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 세트다. 이번에 공개된 왓슨 한국어 API는 ▲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8종이다.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활용법만 간단히 숙지하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구성했다. 제조·의료·금융·통신·유통 등 전(全)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영업장·공장·사무실 등 자사의 사업 및 경영 현장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에이브릴 포털(www.aibril.com)에 접속 후 자신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맞게 API를 골라 블록 조립하듯이 합치면 검색·학습·대화는 물론 개인 선호·취향 파악 등 원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다.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해 붙이기만 하면 된다.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하는 것도 방법이다. HTML·PDF·MS워드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도 지원한다.


왓슨 한국어 API 기반의 에이브릴 서비스는 어떤 형태의 서비스·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 솔루션을 언제든 추가 장착해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 거울이나 인형·로봇은 물론 챗봇에도 음성인식 기능을 달 수 있다. 이를 위해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활용한 범용 챗봇 프레임워크도 소개했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연결해 원하는 챗봇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SK(주) C&C는 이번에 선보인 8종의 API 외에도 연내 음성서비스인 STT(Speech To Text, 음성을 텍스트로 자동변환)·TTS(Text to Speech, 텍스트를 음성으로 자동변환) API도 추가로 선보인다.


이문진 SK㈜ C&C 에이브릴 사업본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에이브릴을 통해 국내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자신만의 데이터 사업화를 빠르게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 C&C는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에이브릴 오프닝 데이’에서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를 전시하기도 했다.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 출시 기념으로 스타트업들의 다양한 에이브릴 서비스 창출 지원을 위해 왓슨 한국어 API 무료 및 할인 쿠폰도 마련했다. 특히 대학·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별도 신청을 받아 왓슨 한국어 API를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