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동구, 중장년 1인가구 고독사 막는다

시계아이콘01분 0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부동산중개업소, 슈퍼마켓 등 지역자원 활용 1인가구 전수조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최근 연이어 보도된 중 ·장년층 1인 가구의 고독사는 주위를 매우 안타깝게 하고 있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이달 31일까지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인 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1인 취약계층을 집중 발굴한다.

성동구, 중장년 1인가구 고독사 막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AD

발굴대상은 위기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하나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 빈곤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이번 발굴 기간에는 복지대상자에서 누락될 가능성이 높은 50~64세의 중?장년층 1인 가구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고시원이나 여인숙, 찜질방 등 비정형 거주지에 생활하고 있는 1인가구를 집중 발굴할 예정이다.

동 주민센터 공무원과 지역실정을 잘 알고 있는 주민인 복지통장이 한 팀이 돼 조사를 하고 1인가구가 밀집돼 있는 고시원, 숙박시설, 주택가 슈퍼마켓 업주들을 찾아가 발굴 지원내용을 설명, 위기사항의 주민이 있을때 동주민센터에 신고할 것을 홍보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상반기 금호1가동주민센터에서 시범실시한 1인가구 조사에서 남편과 이혼 후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 가정을 발굴, 기초수급자로 책정,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갑작스럽게 다쳐 실직상태에 놓인 1인 독거남에 대해서는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지원한 사례가 있었다.


위기가구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데 소극적이고, 주소가 불분명한 1인가구들이 있다는 것과 주거지를 구하기 위해 부동산중개업소를 방문하는 사례가 있다는 점에 착안, 지역내 부동산중개업소의 협조로 발굴된 경우로 이번 전수조사에서는 마을사정을 잘 알고 있는 부동산중개업소에 지원사업에 대한 홍보와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하여는 의료, 생계, 주거 등 긴급지원을 하고,
법정 지원기준에 못 미치는 가구에 대하여는 민간 자원 등을 연계,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된다.


고시원, 숙박시설, 찜질방등에 장기 거주하는 중?장년층 1인 가구에 대해 매월 파악, 위기사항이 처하기 전에 예방적 차원의 복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각 동에서는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밑반찬지원, 자살예방을 위한 '희망배달 프로젝트' 자원봉사 사업,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유가공제품 배달원 등 지역살피미로 이용하는 등 위기가구 발생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휴가철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의 마음까지 더 외롭고
힘겹지 않도록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며, 성동구 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웃의 관심과 민관협력 공동발굴을 통한 촘촘한 지역보호체계를 강화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