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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中 사드 영향으로 2분기 순이익 1조원 무너져…2010년 이후 처음(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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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가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여파로 분기 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원 아래로 떨어졌다. 이는 국제회계기준(IFRS)를 도입한 2010년 이후 처음이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2017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2분기와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2분기에 글로벌 시장에서 110만8089대를 판매하고 24조308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3.8% 줄었고 매출은 1.5%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해 23.7% 감소한 1조 3445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실적이 반영되는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51.1%, 48.2% 감소한 1조1650억원, 9136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실적은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한 219만7689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제외할 경우 1.5% 증가한 187만6052대를 팔았다. 국내시장에서는 1.7% 감소한 34만4130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의 경우 러시아와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 크레타를 중심으로 양호한 판매 성장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 판매 하락 등 영향으로 9.3% 감소한 185만3559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상반기 매출액은 그랜저 등 신차 효과 및 판매 믹스 향상으로 자동차부문 매출이 소폭 증가하고 금융부문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4% 늘어난 47조674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6.4% 감소한 2조595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5.4%를 나타내며 1.2%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은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중국시장 판매 하락에 따른 베이징현대 실적 둔화 등으로 영업외수익이 줄어들며 35.7% 감소한 2조9220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 또한 34.3% 감소한 2조3193억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실적에 대해 "비록 예기치 않은 대외변수로 인해 중국시장 판매가 부진했지만 국내 시장에서의 그랜저 판매 호조 지속, 신흥시장에서 크레타의 성공적 출시 등에 힘입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했다"면서 "다만 미국 등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인센티브 상승과 원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수익성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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