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천신항 배후단지 적기에 조성해야"…항만업계, 매립토 대책 촉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9초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지역 항만업계가 인천 신항 배후단지를 적기에 조성하기 위한 대책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인천항운노조,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실련 등 14개 단체는 공동성명을 내고 신항 배후단지 조성을 위한 매립토 부족 원인을 규명하고 정부 재정투자를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배후단지 조성에 필요한 총 1855만㎥의 매립토 중에 계획상 부족량이 당초 248만㎥에서 1030만㎥가량으로 늘어났다"며 "적기 배후부지 조성으로 인천신항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인천신항 컨테이너부두 개장 및 부족한 복합물류단지 해소를 위해 2020년까지 항만배후단지 1단계(면적 214만㎡) 사업을 추진한다. 배후단지에는 화물 보관, 집배송, 조립, 가공 관련 시설은 물론 업무·상업시설 등 항만 활성화에 필수적인 기능들이 들어선다.

당초 배후단지 조성을 위한 매립토 1855만㎥ 중에 1607만㎥는 신항 항로 증심 준설에서 발생한 매립토를 이용키로 해 부족량은 248만㎥였다.


하지만 준설 완료 후 매립 구간의 현황측량을 실시한 결과 1030만㎥가량의 매립토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는 후속대책으로 신항 배후단지를 1구역(66만㎡), 2구역(94만㎡), 3구역(54만㎡)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조성해 공급하기로 했다. 부족한 매립토는 인천항 제1항로 유지준설, 묘박지 준설 등으로 350만㎥을 확보하고 약 280만㎥의 인천지역 외부토사(시민사토)도 반입할 계획이다.


인청항발전협의회 등은 "매립토 부족으로 인천신항 배후단지 사업이 지연되면 컨테이너부두 활성화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대외 신뢰도가 추락할 수밖에 없다"며 "인천해수청은 우선 매립토 부족 원인을 규명해서 인천신항 활성화를 염원하는 인천시민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또 경쟁력을 갖춘 신항 배후단지를 적기에 조성하려면 정부 재정투자에 의한 개발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최근 매립토 확보 대책을 세우면서 배후단지 2구역의 경우 인천항 제1항로 준설 사업과 연계해 민간개발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 경우 정부가 배후단지를 직접 조성했을 때보다 부지·시설 임대료가 급등할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단체들은 "부산, 광양, 평택 등 국내 주요 항만은 막대한 정부 재정으로 배후단지를 조성해 값싼 임대료로 항만 경쟁력을 높였다"며 "새 정부와 여당은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국가항만정책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인천 신항 배후단지의 부족한 매립토 확보 예산을 재정으로 충당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