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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 조사 박차 가하는 공정위…치킨 이어 피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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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공정거래위원회가 '갑의 횡포'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BBQ와 올리브영에 이어 피자헛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지자체와 손잡고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정보공개서를 제대로 제공했는지도 살펴본다.


5일 피자헛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한국피자헛이 일방적으로 매뉴얼을 수정해 통보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것에 대해 공정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내부적으로 매뉴얼에 대해 조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조사 사실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피자헛은 지난 2015년 10월 가맹점 협의회와 상생협약을 맺었지만,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갑질이 여전히 지속됐다고 주장한다. 어드민피(서비스 수수료)를 부당하게 물리고, 마케팅 비용도 점주들에게 전가했다는 것이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을의 눈물 닦아주기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가맹점들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동주 전국을살리기본부 정책위원장은 "새 정부의 (갑질 근절)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며 "최근 미스터피자, 호식이두마리치킨 등 가맹본부의 갑질이 이슈화된 것도 한 몫 했다"고 말했다.


지난 달 공정위는 치킨 프랜차이즈인 BBQ의 가맹사업법 위반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으며, 뷰티스토어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올리브네트웍스의 불공정거래 혐의도 조사에 나서는 등 유통·프랜차이즈 전반의 불공정 실태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경기도 등 지자체와 손잡고 가맹점들이 정보공개서를 제대로 제공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공정위 관계자는 "연초 업무계획을 통해 지자체와 합동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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