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 2008년 반프랑스 시위 희생양
월마트도 지난해 노동자 갈등 곤혹
이마트 중국시장 단계적 철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무차별 보복이 시작되면서 중국에 진출한 프랑스계 할인점 까르푸가 이달초부터 한국 제품을 빼기로 했다. 중국내 반한(反韓) 감정이 확산되면서 외국계 할인점까지 불똥이 튈 것을 우려해 한국제품 불매운동에 가세한 것이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 보복의 1순위인 롯데마트를 비롯한 외국계 할인점들은 중국 진출기는 말 그대로 '잔혹사'다. 글로벌 유통업체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13억 소비시장인 중국에 앞다퉈 진출했지만, 현지화 실패와 중국인들의 외면으로 번번히 쓴맛을 봤다.
특히 이번에 한국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한 까르푸의 경우 2008년 중국내 반프랑스 시위가 벌어졌을 때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다. 당시 까르푸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파리에서 열린 성화봉송 행사에서 티베트 분리독립을 옹호하는 프랑스 시위대의 대규모 시위로 중국에서 전국적인 불매운동 대상이 됐고, 철수설이 돌 정도로 매출이 쪼그라들었다.
세계 최대 유통기업 월마트도 지난해 중국인 근로자들의 파업으로 곤혹을 치렀다. 당시 중국 전역 400개 월마트 매장 직원들의 노동쟁이가 이어지면서 보이콧 운동도 벌어졌다. 전 세계 사업장에서 무노조 정책을 고수하던 월마트는 2006년 중국의 거대한 시장 가치에 굴복해 처음 노조를 허용하기도 했다.
중국은 국내 유통업체들에게도 무덤이다. 국내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는 20년만에 사실상 철수 수순에 돌입했다. 이마트는 지난 1997년 상하이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중국 내 매장을 27개까지 늘리며 사업을 확장했다. 총 6000억원을 투자했지만 계속된 적자로 인해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점포를 줄였고, 다음달 한개 매장을 더 정리하면 6개만 남게 된다.
이번 사드 보복의 표적이 된 롯데그룹의 경우 피해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이미 중국내 99개 매장 가운데 55개 이상이 영업정지로 문을 닫았다. 지난달 28일 롯데그룹이 사드 부지 교환계약을 체결한 뒤 중국 당국의 시설점검으로 첫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지 나흘만에 절반 이상의 매장이 문을 닫은 것이다.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9일 홈페이지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중국 측의 해킹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롯데마트는 2007년 중국 마크로사의 8개 점포, 빅마트 수퍼마켓 체인 14개 점포를 인수하면서 중국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2009년에는 중국 마트 타임즈(점포 65개)도 100% 인수했다. 수차례의 M&A(인수합병)를 통해 롯데마트는 단숨에 중국 내 백개가 넘는 점포를 갖게 됐다.
하지만 글로벌 업체들에 비해 늦은 진출로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대도시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면 중국에서 적자가 계속 쌓이면서 점포수를 줄여나가던 단계였다. 이는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동빈 회장이 지닌 롯데그룹 경영권을 노리게 되는 빌미를 제공한 여러 배경 가운데 한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유통업계에선 13억명의 인구를 가진 중국 시장은 세계 최대 소비 시장인 만큼 섣불리 철수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구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 완전 철수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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