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 CEO를 만나다…김용준 링슨 대표
무선 전기 야드트랙터·무선충전
친환경 컨테이너항만 조성 획기적 기술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항만 내 컨테이너 운송차량인 '야드트랙터'에 대용량 무선충전식 전기동력화 응용기술을 적용했습니다. 기존 경유를 사용하던 항만 물류장비를 무선전력화 하는 신기술입니다."
김용준 주식회사 링슨 대표는 환경오염이 없는 미래 친환경 컨테이너항만의 모습을 강조했다. 고유가로 인한 항만운용사들의 연료비 부담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자신했다.
23일 서울 마포구 본사에서 만난 김 대표는 "항만 하역 장비는 주로 디젤엔진을 사용한다"며 "환경규제 등이 강화되면서 항만 하역 물류 장비의 전기동력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유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항만 하역 장비로는 러버타이어갠트리크레인(RTG)과 야드트랙터 등이 꼽힌다. 김 대표는 항만 하역 장비는 주로 경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기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한다고 했다.
그는 "그동안 항만 환경오염에 대한 개선 노력이 있었지만 투자비 부담 등의 어려움이 선결과제였다"며 "링슨이 개발한 무선 전기 야드트랙터와 무선충전기술은 항만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라고 자신했다.
링슨은 야드트랙터를 무선 전기차로 바꾸는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전기 야드트랙터는 항만 내 야드트랙터 운행 동선에 설치된 대용량 무선충전시스템을 통해 2~3분 내 급속충전이 가능하다.
무선충전 시스템은 인버터와 전달ㆍ변환 장치 등으로 구성되며 강력한 자기장을 만들어 전기에너지를 야드트랙터에 공급한다. 기존 야드트랙터에 배터리 등을 장착해 개조하거나 새로 출시되는 야드트랙터에 적용할 수 있다.
김 대표는 "항만 내 동선을 반복적으로 이동하는 야드트랙터의 특성상 운행 중 잠시 대기하는 시간에 쉽고 간단하게 충전하면 된다"며 "연평균 비용으로 가정할 때 디젤 야드트랙터 보다 연료비는 85%, 유지보수비는 90%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링슨은 지난 2009년 5월 설립, 항만 통합물류장비 개발에 힘써왔다. 이번에 선보인 신기술은 지난해 6월부터 무선충전 기술개발과 야드트랙터 개조ㆍ시험운행 등을 거쳐 사업화에 성공했다.
국제항만협회 가입국의 180여개 항만운영사가 보유한 디젤 야드트랙터는 약 10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글로벌 디젤 야드트랙터 제조사들을 통해 거래되는 신규 장비는 연간 1만대 규모다.
김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경유연료 장비에 대한 단계적 규제 강화로 향후 디젤 야드트랙터의 사용은 크게 감소할 것"이라며 "항만운용사 및 야드트랙터 제조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전문업체로 도약하고 친환경 항만화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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