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항공교통량을 예측해 분산하는 항공교통흐름 관리시스템(ATFM)을 도입한다. 항공교통통제센터와 제2항공로 관제시설을 만들어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능력도 강화한다.
정부는 28일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항공교통관리 안전강화방안'을 논의, 확정했다.
우선, 내년 7월 항공교통흐름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사전에 교통량을 분석해 교통 혼잡과 지연운항을 예방하기로 했다. 지금은 체계적으로 예측해 교통량을 분산하기보다는 관제사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기상 악화 등 비상 상황시 운항중인 항공기에 대한 대응을 총괄하는 항공교통통제센터를 내년 7월 가동하고, 관제시설 이중화를 위한 제2항공로 관제시설을 8월에 구축한다. 항공교통통제센터와 제2항공로관제소를 총괄하기 위해 대구 상매동에 항공교통본부를 신설하기로 했다.
현재 단선인 동남아, 중국 방향 항공로를 입·출항 전용으로 분리 운영할 수 있도록 복선화를 추진한다. 동남아 항공로는 일본, 대만과 협의를 끝내고 각국에서 항공로를 설계에 들어간 상태로, 내년 상반기에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중국 항공로는 내년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중국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정동혁 국무조정실 교통정책과장은 "최근 항공교통량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교통혼잡으로 인한 항공기 지연이 빈발하고, 안전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항공교통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항공기 안전운항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교통량은 하루 평균 2011대로 최근 10년간 6.3% 증가했으며, 2035년에는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인천공항의 항공기 지연율은 6.5%로 세계 공항 가운데 정시운항률이 44위에 머물러 있다.
정부는 또 연구실 사고 예방을 위한 3대 분야 10개 과제를 선정하는 등 '연구실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고위험 분야 연구실을 집중 관리하고, 연구실 사고에 대한 연구자 보상기준을 산재보험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향한다. 안전예산을 확보하지 않거나 목적외에 집행하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고, 기관별 안전예산 현황을 공시하도록 법령 개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연구실 설치·운영 가이드라인과 안전장비 관리 등에 대한 기준을 내년까지 마련하고, 연구실 안전 특화 전문자격제도를 도입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연구실 유해인자, 연구활동 특성 등을 분석해 연구 안전정보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작업도 함께 추진한다.
정부는 해양수산부 본부 차원에서 분기별로 운영해온 안전관리 태스크포스(TF)를 지역 단위까지 확대 개편하는 등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대책을 보완하기로 했다. 선사 안전관리책임자에 대한 교육과 안전캠페인을 확대하는 한편 연안여객선 기항지 접안시설 개선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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