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O2O 연계 인력 서비스 관련 고객 설문조사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온라인쇼핑 고객들이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면 유용할 것 같은 온ㆍ오프(O2O) 연계 인력서비스로 ‘간병인 서비스’를 꼽았다.
5일 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11일부터 22일까지 고객 756명을 대상으로 인력 서비스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 참여자 4명 중 1명이 유용한 서비스로 ‘환자 간병인 서비스’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도우미서비스(22%)와 ▲경조사대행서비스(21%)를 선택한 응답자도 각각 20%를 넘었다. 이어 ▲애완견돌봄서비스(17%), ▲모닝콜서비스(9%), ▲기타(6%) 순으로 조사됐다.
젊은 남녀 응답자의 시각차도 나타났다. 여성은 ▲간병인서비스(28%)를 최우선 순위로 꼽은 데 반해, 남성은 ▲경조사대행서비스(23%)를 가장 필요한 인적서비스로 택했다.
최근 오픈마켓이 앞다퉈 선보이고 있는 다양한 O2O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도 함께 진행됐다. 현재 옥션에서 제공 중인 'O2O 서비스'를 알고있는 응답자가 46%에 달했으나, 실제 이용해 본 고객은 8%에 불과해 아직까지 이용자는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판매 중인 서비스 중 가장 이용해 보고 싶은 서비스로는 전체 응답자 중 42%가 ‘홈케어 서비스’를 꼽았다. 욕실, 침구 등 집안 청결유지를 돕는 홈케어 서비스는 1인가구 및 바쁜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함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이사 도우미(30%) ▲출장세차서비스(12%)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8%) ▲가사도우미 서비스(8%) 순으로 조사됐다.
O2O 서비스를 오픈마켓을 통해 이용 할 때의 장점으로는 할인쿠폰, 포인트 등의 ‘다양한 할인혜택(41%)’을 가장 많은 응답자가 선택했다.
이진영 옥션 리빙레저실장은 “O2O 연계 서비스가 오픈마켓의 새로운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인력 서비스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향후 성별, 연령별 차별화 서비스 등 만족도 높은 인력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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