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기아자동차가 지난 8월 글로벌 시장에서 총 21만9925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3만7403대, 해외 18만2522대 등으로 전년대비 12.2% 증가한 수치다.
8월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대비 10.4% 감소한 3만7403대를 판매했다. 특히 파업과 특근거부로 인한 생산차질과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의 여파 지속, 휴가철 비수기 등의 영향이 겹치며 큰 폭으로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K7이 올해 1월 출시된 신형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갔지만 그 외 대부분의 차종은 판매가 감소했다.
K7이 3585대로 전년대비 117.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K3와 K5 등 주력 모델의 판매가 각각 26.3%, 41.6% 감소하는 등 승용차 전체 판매는 전년대비 16.3%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기아차 국내 판매를 견인해온 RV 차종도 전년대비 18.2% 증가한 4886대가 판매된 카니발을 제외하고는 스포티지와 쏘렌토 등 주력 모델과 니로, 모하비 등 신차들의 판매가 모두 감소하는 등 RV 차종의 전체 판매도 4.4% 감소했다.
8월 기아차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5506대가 팔린 모닝으로 카니발이 4886대로 뒤를 이었다.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생산분 5만6620대, 해외공장 생산분 12만5902대 등 총 18만 2522대로 전년대비 18.3% 증가했다. 이중 해외공장 생산분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쏘렌토 등 SUV 차종들의 판매 확대와 멕시코공장과 중국공장에서 생산되는 K3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대비 56.7% 증가했다.
한편 1~8월 기아차의 해외 누적 판매는 154만8407대로 162만6800대를 기록한 전년대비 4.8% 감소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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