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일임형ISA 수수료·수익률 한눈에 비교…ISA 비교공시 시스템 2단계 오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는 일임형 ISA 수수료·수익률 등이 포함된 ‘ISA 다모아’ 비교공시 시스템을 2단계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금투협은 지난달 30일 ISA 판매 및 운용 현황, 신탁형 ISA 수수료 현황 등이 포함된 ISA 비교공시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 2차 오픈을 통해 투자자는 금융회사가 판매하는 일임형 ISA 모델포트폴리오(MP)의 수수료, 자산별 투자비중, 핵심전략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수수료는 일임보수 뿐만 아니라 공시시점 현재 모델포트폴리오 내 개별 상품의 수수료를 함께 표시해 투자자가 부담해야하는 총비용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회사별 운용역량을 비교할 수 있도록 ISA 제도 시행과 함께 일임형 ISA를 출시한 13개 증권사의 3개월(3월14일~6월14일) 누적수익률을 공시했다.


총 103개 MP의 수익률 집계결과, 초고위험 MP(15개)는 0.23~4.92%, 고위험 MP(27개)는 0.1~5.01%, 중위험 MP(25개)는 0.4~2.42%, 저위험 MP(24개)는 0.34~1.81%, 초저위험 MP(12개)는 0.28~1.16% 등의 분포를 보였다.


회사별, MP 위험도 등 검색조건 입력을 통해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으며, 향후 6·9개월, 1·2·3년 등의 수익률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수익률 비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투자자가 임의의 기간(3개월 이상)을 설정하여 MP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한편, 4월에 일임형 ISA를 출시한 은행권(4개사)은 7월말부터 공시될 예정이다.


성인모 금융투자협회 WM서비스본부 본부장은 “ISA 가입자는 단기적인 성과나 시장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실현하겠다는 자세로 투자에 임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수익률 공시로 금융회사도 보다 전문적인 자산관리에 힘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