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15년간 16배 증가

시계아이콘00분 3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온라인쇼핑 규모가 2000년대 들어 16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도 최근 3년간 매년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로 본 온라인쇼핑 20년'을 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조8883억원으로 2001년(3조3471억원)의 16.1배에 달했다. 15년간 매년 22.0%씩 성장한 것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15년 기준 24조4645억원으로 2013년 6조5596억원의 3.7배에 이르렀다. 3년간 연평균 93.1%씩 큰 폭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대비 모바일 거래 비중은 45.4%로 2013년 17.0%에서 3년 만에 28.4%포인트 확대됐다.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는 20년 전인 1996년 6월 시작됐다. 이후 온라인상에서 상품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오프라인 거래를 빠르게 대체했다.


통계청은 온라인쇼핑 정책을 뒷받침하고자 2001년 1월부터 온라인쇼핑 통계를 개발해 제공했고 한 발짝 더 나아가 2014년부터는 모바일 거래 통계도 함께 내놓고 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서비스 업종 제외) 비중은 2010년 7.1%에서 지난해 11.6%로 4.5%포인트 확대됐다.


한국의 온라인쇼핑 거래는 주요국들과 대비해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10∼2015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연평균 증가율을 보면 한국은 16.4%로 중국(49.5%) 보다 작지만 미국(14.5%), 일본(5.5%)보다 크다.


지난해 기준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서비스 업종 포함) 비중에선 한국이 14.6%로 중국(11.7%), 일본(9.2%·2014년 자료), 미국(7.3%)보다 더 높았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