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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업계 ‘부산·경남 대전’ 예고…'처음처럼 16도' 3월 출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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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주류, 부산·경남 공략용 '처음처럼 16' 출시 예정
하이트진로도 지난해 9월 '참이슬 16.9' 출시해 공략중

소주업계 ‘부산·경남 대전’ 예고…'처음처럼 16도' 3월 출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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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주류의 부산·경남지역 공략용 신제품 출시 소식이 알려지며 소주업계에 다시 한 번 ‘부산·경남 대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주류는 3월 중순 전략 제품 '처음처럼 16도(가칭)'를 출시하며 다시 한 번 무학의 '좋은데이'가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부산·경남 지역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해당 제품은 부산·경남 지역에만 출시·판매되는 로컬 제품이며 기존 처음처럼(17.5도)보다 낮은 16도로 출시된다.

롯데주류는 '순하리 처음처럼'으로 부산·경남 지역에서도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가 높아진 만큼 레귤러 소주로 다시 한 번 부산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제품의 성분과 특징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좋은데이와 참이슬16.9 보다 낮은 알코올 도수 16도를 강조하며 부드러운 목넘김과 지역 특색을 살릴 수 있는 특징이 부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주류에 앞서 하이트진로도 지난해 9월 부·울·경 지역 공략용 소주 '참이슬 16.9'를 출시했고 출시 4개월 만인 지난 1월 판매량 200만병을 돌파했다. 하이트진로가 2012년 같은 도수의 '쏘달(쏘주가달다)' 출시 1년 만에 200만병 판매를 돌파한 것과 비교하면 빠른 행보다.


하이트진로는 부산·경남 지역 공략을 위해 지난해 말 소주가격 인상 시 참이슬16.9의 출고가격(961.7원)을 인상하지 않는 강수를 던진 것과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롯데주류도 2013년과 2014년 '처음처럼 순한쿨 16도'와 '처음처럼 순한쿨 16.8도' 를 출시해 부산·경남지역을 공략한 바 있다. 당시 롯데주류는 프로야구 구단 '롯데 자이언츠'의 로고를 삽입해 지역민들 공략에 나선 바 있다.


이에 롯데주류의 신제품 출시는 다시 한 번 부산·경남 지역을 공략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되고 있으며 차별화 된 마케팅을 통해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들 지역은 워낙 자도주 성격이 강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많아 공략이 쉽지만은 않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그동안 부산·경남 지역 공략을 위한 주류업계의 시도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안착한 제품은 손에 꼽기 어려워 이같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부산·경남 지역은 전통적으로 저도주가 강세를 보이는 지역으로 무학의 좋은데이가 전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선의 시원블루가 약 10%, 하이트진로의 참이슬과 롯데주류의 처음처럼 등이 약 10%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해당 지역이 ‘우리가 남이가’ 라는 인식이 강한 지역에서 비롯된 높은 충성도가 이유로 꼽히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해당 지역은 자도주 성격이 워낙 강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많아 공략이 쉽지 만은 않을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무조건 낮은 도수만 바라는 것은 아니어서 차별화 된 맛과 마케팅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주류 관계자는 "출시 일정과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나 신제품 출시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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