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CHINA' 4+1 위기 5종세트, 한국을 덮치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7초

중국 경제위기·北 수소탄·중동갈등·국회마비·미국 금리인상

'CHINA' 4+1 위기 5종세트, 한국을 덮치다
AD


[아시아경제 세종=오현길 기자] 새해 벽두부터 예기치 못한 'CHINA' 변수가 우리 경제를 한국 경제를 덮쳤다. 중국 경제 부진(China), 북한 수소탄실험(Hydrogen bomb), 이란-사우디 종교갈등(Iran-Saudi), 국회 기능 마비(National assembly), 미국 금리인상(America) 등이 새해 가장 위협적인 5대 리스크로 꼽힌다. 북한, 중동 , 정치 리스크는 그동안 일정 부분 시장의 레이더망에 들어 있던 사안들이지만 예측 범위를 크게 빗나가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China―중국 경제 위기=5대 리스크 가운데 가장 큰 요소는 중국이다. 몸살을 앓던 중국이 기침을 하자 한국 경제는 휘청거리고 있다. 올해 중국 증시는 서킷브레이커가 연이어 발동되면서 두 차례나 조기 폐장됐고, 이에 따라 코스피지수는 8일 오전 지난해 9월 이후 4개월 만에 심리적 지지선인 1900선 아래로 떨어졌다.


위안화 절하도 불안 요인이다. 위안화 약세를 기회로 중국 수출이 늘어날 수 있지만 미국 금리 인상 이후 중국내 자본유출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연구원은 "단기간 중국 경제가 경착륙하는 최악의 상황이 빚어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면서도 "중국경제의 성장 둔화와 위안화 절하는 직접적으로 우리경제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해외 투자은행들도 한국이 중국발 침체에 고스란히 노출됐다며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10월 "한국 등 중국과의 교역 비중이 큰 국가는 중국의 경기둔화에 매우 취약하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제 교역이 급감한 2008년 말과 같은 국제무역절벽사태가 아시아에서 재연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UBS그룹도 중국 경제성장률이 4%로 떨어질 경우 중국과 교역 비중이 높은 한국을 포함해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4개국이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경제성장률이 4% 아래로 낮아질 경우 경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불가능한 얘기는 아니다. 중국 국책연구소인 중국과학원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6.7%로 전망해 1991년 이후 25년 만에 최저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인민은행도 중국 성장률 전망치로 6.8%를 제시했다.


◆Hydrogen bomb―北수소탄=북한의 4차 핵실험도 한국 경제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높였다. 과거 핵실험 경험에 비춰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지만 남북관계 경색으로 인한 소비위축과 대외적 국가신인도 추락 등 유무형의 손실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무디스는 2003년 북한의 핵무기비확산조약(NPT) 탈퇴를 이유로 우리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춘 적이 있다.


◆Iran : saudi―중동갈등·저유가=중동발 갈등으로 인한 석유시장 혼란도 국내 경기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시아파 유력인사 사형 집행 이후 군사적 대치 직전의 갈등 관계로 치달으면서 국제유가 전망은 시계가 불투명하다. 종교적 갈등이 원유시장 패권 경쟁으로 옮겨가면 원유증산경쟁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미 두바이유는 12년만에 배럴당 20달러대로 진입했으며 미국 서부텍사스산중질유 가격도 20달러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National assembly―국회마비=기능 마비 상태를 보이고 있는 정치권은 경제를 위협한 지 오래다. 12월 임시국회가 이날 종료되면서 기업활력제고특별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과 노동개혁 5대 법안은 9일부터 시작되는 1월 임시국회로 미뤄졌다. 그러나 선거구 획정안 처리도 늦어지고 있고 북핵 관련 테러방지법까지 논의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여야간 합의는 더욱 멀어지고 있다.


◆America―美 금리인상=올해 분기마다 이뤄질 것으로 예견됐던 미국 금리인상도 여전히 불안한 변수다. 중국발 쇼크로 인해 인상 시점은 다소 늦춰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지만 글로벌 자금 경색을 더욱 가속화할 단초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


조수아 아이젠만 남가주대 교수는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개최한 세미나에서 "미 성장률 둔화, 석유 및 원자재가격의 하락, 달러 강세, 중국ㆍ일본ㆍ유로존의 성장둔화 등을 고려할 때 향후 미국 금리인상 속도는 빠르지 않을 것"이라면서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 강세로 인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신흥국으로부터 미국으로 자본유출은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