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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20일만에 사과… "리콜 논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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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이 터진 지 20일만에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과한다.


7일 폭스바겐코리아는 문제의 차량을 구입한 고객 9만2000여명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사과문을 수일내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과문은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공개될 예정으로 '자발적 리콜'이라는 입장을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지난달 18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폭스바겐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발표한 지 20일만이다. 마르틴 빈터코른 전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가 사과한 적은 있지만 한국 법인이 국내 차량 구입 고객에게 사과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과문에는 "이번 일로 실망과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자발적으로 리콜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사태가 확산되는 과정에 리콜까지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

'자발적 리콜'이라는 입장을 밝힐지에 대해서는 내부 논의가 진행 중이다. 국내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정부의 검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리콜을 먼저 선언할 경우 자칫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높아서다. 다만 문제가 제기된 차량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마이크로사이트는 이른 시일내 오픈할 방침이다.


리콜이 결정될 경우 해당 조치는 모두 내년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폭스바겐 신임 최고경영자 마티아스 뮐러가 지난 6일 내년 1월부터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전 세계 디젤 차량에 대한 리콜을 시작해 내년 12월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혀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의 늦장 대응에 대한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것으로 추정되는 EA 189 엔진 모델이 9만2247대로 집계됐다"며 "해결방안을 최선을 다해 찾고 있다"는 입장만 밝혔다. 앞서 지난달 25일에도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자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폭스바겐과 함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에 엮인 아우디 역시 사과를 준비 중이다. 아우디는 폭스바겐그룹 소속으로 국내에 배기가스 조작 차량을 2만8791대 판매한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아우디는 폭스바겐보다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아우디코리아 웹사이트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안내문을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고객 사과문을 공지할 것"이라며 "리콜에 대한 부분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언급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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