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교육부가 찬반논란이 일었던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 결정 시한을 내년 말로 미뤘다.
교육부는 22일 '2015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발표하며 초등학교 한자교육과 관련해 "적정 한자 수 및 표기방법 등 구체적인 방안은 정책연구를 통해 2016년 말까지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결정 시한을 1년 뒤로 연기한 것이다.
김재춘 교육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기자브리핑에서 "교육부가 검토하는 바는 (단어 옆에 한자를 적는) 한자병기라기보다 교과서 날개나 바닥 쪽에 단어의 의미 등을 기술해 학생들이 한자와 친밀해질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면서도 "한자 병기 방식, 단어 수 등은 내년 연구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 여부는 교육과정 개정안을 고시와 함께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9월 교육부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면서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한자 교육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었다.
이후 지난달 24일 열린 '초등 한자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에서 정책연구진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할 적정 한자 수를 300~600자로 보고 본문에서 괄호 안에 한자를 병기하거나 교과서 날개, 각주 등을 통한 한자 제시 등 4가지 방식을 제시했다.
하지만 초등 교과서 한자병기에 대해 반대하는 여론은 계속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글관련 시민단체 등이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가 사교육을 부추기고 학습부담을 가중시킨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는 5~6학년부터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 4일 2차 공청회에서 정책연구진도 초등학교 5~6학년 교과서에 한해 한자를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교육부도 정책연구를 통해 내년 말까지 적정 한자 수와 표기 방식 등 대안을 마련한 뒤 2019년부터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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